2024.03.19 (화)

  • 흐림동두천 3.5℃
  • 흐림강릉 5.3℃
  • 구름많음서울 5.3℃
  • 대전 5.2℃
  • 구름많음대구 8.2℃
  • 맑음울산 9.5℃
  • 맑음광주 5.6℃
  • 맑음부산 9.5℃
  • 구름많음고창 5.0℃
  • 황사제주 9.2℃
  • 구름조금강화 4.4℃
  • 흐림보은 5.0℃
  • 흐림금산 4.7℃
  • 맑음강진군 6.3℃
  • 맑음경주시 9.1℃
  • 맑음거제 9.6℃
기상청 제공

정치/자치

김두관 전 경남지사 인터뷰

대선공동보도-1

특별기획-대선 후보에게 듣는다 - 김두관 전 경남지사

섬김의 정치, 섬김의 정부, 국민 아래 대통령 되겠다

“12월 대선은 특권층 상징 박근혜와 서민 대표주자 김두관의 대결 될 것

지방자치 정당공천 폐단 심각 연구단 발족, 공천제 폐지 검토할 것

   

 

오는 1219일 치러지는 제18대 대통령선거를 앞두고 각 정당의 후보가 되기 위한 주자들이 속속 출마선언을 하면서 대권경쟁이 가속화되고 있다.

이에 전국 지역주간신문 2백여개의 연합체인 한국지역신문협회(회장 정태영)에서는 각 정당 대선주자의 정책과 비전을 전 국민들에게 소개하고자 <특별기획-대선후보에게 듣는다>시리즈를 연재한다. 이번 호에서는 그 첫 번째 순서로 남해신문 발행인, 남해군수, 행정자치부장관, 경남도지사를 역임한 김두관 전 경남지사 공동인터뷰를 싣는다. 인터뷰는 김 전 지사가 퇴임식을 가진 76일 진행됐다. 다음은 주요 일문일답.

 

 

Q. 전국 방방곡곡의 국민들에게 소감과 인사 한 말씀.

A. 국민여러분 안녕하십니까? 김두관입니다.

지난 2년 동안 저희 경남도는 일자리 창출과 복지, 균형발전, 신뢰받는 도정구현을 정책목표로 삼아 340만 도민이 일치단결하여 힘차게 달려왔다. 주민의 의사를 최우선으로 하는 민주도정으로 참된 지방분권, 지방자치를 실현했다고 자부한다. 지역이 살아야 나라가 산다. 아기 울음소리가 잦아들고 공동화 돼 가는 지역을 살리는 것이 나라를 강하게 하는 것이다. 대한민국이 새롭게 거듭나기 위해서도 국가균형발전은 반드시 필요하다. 나는 지난 25년 동안 분권과 균형발전을 추구해 왔다. 일자리 문제, 교육, 복지의 해답도 궁극적으로는 지방자치에 있다.

앞으로도 분권과 균형발전을 통해 대한민국이 선진평등사회로 가도록 내 모든 열정을 다 쏟겠다.

 

 

Q. 오는 12월 실시되는 대통령선거에 출마할 결심을 굳히고 8일 전남 해남 땅끝마을에서 출마선언을 하는데 본인이 민주통합당 대선후보 경선에서 승리할 수 있는 요인은 무엇인지.

-첫째, 나는 비토세력이 없어 지지자들의 확장가능성이 높다. 그동안 도정에 전념하느라 다른 주자들에 비해서 출발은 늦었지만 본격적인 정치행보를 시작하면 충분히 우위를 점할 수 있는 잠재력을 가지고 있다고 생각한다.

둘째, 나는 국민들의 최일선, 삶의 현장에서 성장했다. 보편적인 국민들의 생활 현장을 잘 아는 사람만이 국민이 행복한 사회를 만들 수 있다, 대선 후보자들 중 가장 현장친화적인 사람이 김두관이다.

셋째, 나는 경청과 소통에 남다른 강점을 가졌다. 내 어머니는 늘 언덕은 낮춰 봐도 사람은 낮춰보면 안 된다고 말씀하셨고, 나는 매사에 이 말씀을 되새긴다.

나는 새누리당 주도권 하에 있는 경남에서 53%의 지지를 얻어 도지사에 당선했고 군수시절부터 도지사시절까지 소수파 정부를 이끌면서도 설득과 뚝심으로 개혁을 성공시켜 낸 경험을 가졌다.

이를 바탕으로 진보정당, 시민사회를 아우르는 통합의 정치를 구현해 왔다. 진보개혁세력의 총 단결을 이끌어낼 사람으로 내가 최적임자라고 자부한다.

 

 

Q. 본인이 민주통합당 후보로 선출되고 새누리당에서는 박근혜 전 비대위원장이 후보로 선출되었을 경우 12월 대선 구도와 경쟁력 전망 등 필승전략은 무엇인지.

A. 박근혜 대표는 다음 이유 때문에 대통령이 되면 안된다. 첫째, 군사쿠데타를 구국의 혁명이라고 주장하는 반 헌법적 인물이다. 둘째, 이명박정부의 실정에 공동책임이 있는 국정파탄의 주역이다. 셋째, 불통과 독선의 리더십으로 민주주의의 위기를 초래할 것이다. 넷째, 미래가치를 도저히 찾아볼 수 없는 과거의 그림자다.

12월 대선은 새누리당이나 박근혜 대표가 아무리 허울 좋은 명분을 내건다고 해도 그 본질은 2기 이명박 정부를 용납할 것인가의 여부임을 잘 아셔야 한다. 현명한 우리 국민은 결코 2기 이명박 정부를 용납하지 않을 것이다.

또한 이번 대선은 무한경쟁, 시장만능의 신자유주의로 부익부 빈익빈을 더욱 심화시킬 것인가, 아니면 모든 국민이 평등하게 존중받는 새로운 대한민국을 만들어서 양극화를 종식시킬 것인가의 싸움이다.

천정부지의 물가, 살인적인 교육비부담, 노후불안, 일자리불안을 이제는 끝내야 한다. 재벌과 특권층의 안하무인격인 횡포를 더 이상 지켜볼 수만은 없다.

그런 점에서 서민 김두관 이야말로 재벌과 특권층의 전횡에 제동을 걸고 민주주의를 회복시킬 수 있는 가장 경쟁력 있는 후보가 될 것이라 생각한다.

나는 아래에서부터서러운 이웃의 기침소리를 들어가며 한 길을 걸어왔다. 감히 내가 섬김의 정치, 섬김의 정부, 국민 아래 김두관, 국민 아래 대통령을 말하는 자신감도 여기에 있다. 이번 대선은 국민 아래 김두관국민 위의 박근혜의 대결이다.

 

 

Q. 18대 대통령이 된다면 가장 먼저 역점을 두고 추진할 사업은 무엇인지.

A. 가장 시급한 것은 서민고통을 덜어드리는 것이다. 우선 응급처방으로 5대 생활물가를 확실히 잡아 생활비를 줄이겠다. 유류비, 통신비, 사교육비, 주거비, 의료비를 획기적으로 줄이는 방안을 마련하겠다.

언제부터인가 우리사회는 부와 신분의 대물림이 당연시되고 개천에서 용이 날 수 없는 사회가 됐다. 계층이동이 자유로운 사회로 만들어야 한다. 사회 곳곳의 진입장벽을 없애고, 가난한 집 자녀도 능력만 있으면 얼마든지 계층이동이 가능한 열린사회를 만들겠다.

경색된 남북관계를 풀어서 새로운 도약의 계기로 삼겠다. 남북경제협력에 정경분리의 원칙을 적용해서 경협이 정치상황에 얽매이지 않고 민족경제의 차원에서 지속적으로 이루어지도록 제도화하겠다. 이를 위해 남북 간의 대화를 한층 활성화하겠다.

이명박 정부가 후퇴시킨 국가균형발전을 다시 힘차게 추진하겠다. 수도권과 지방의 격차를 없애기 위해 기존의 분산 개념에서 진일보해 각 지역이 독자적으로 발전할 수 있는 틀을 만들겠다. 지역의 경쟁력을 높여야 한다. 그래야 지방에 사람과 자원이 몰리고, 교육과 문화도 발전한다. 균형발전이 지역의 살 길이다.

 

 

Q. 바람직한 남북통일방안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가?

A. 남과 북의 신뢰회복이 가장 중요하며 이를 위해서는 대화가 선행돼야 한다. 이명박 정부는 남북 간에 문제가 발생하면 그 문제가 해결될 때까지 대화를 끊는 어리석음을 범했다. 남북의 대화는 어떠한 경우에도 중단되어선 안 된다. 국제사회에서는 교전국간에도 대화가 이루어진다.

100년 전 개화기의 상황이 유사하게 되풀이되고 있다. 동북아 주변정세가 격변하고 있는데 통일로 가기 위해서는 한반도 운명의 주도권을 우리가 쥐고 평화적 통일을 추구해야 한다.

 

 

Q. 우리나라의 소득불균형을 해소할 수 있는 특단의 대책이 있는지?

A. 나는 불환빈 환불균’(不患貧 患不均, 백성들은 가난한 것에 분노하는 게 아니라 공평하지 않은 것에 화를 낸다)이라는 논어 구절을 제 좌우명으로 삼아 왔다. 물가안정을 통해 서민의 실질소득을 증가시키고, 조세정의를 실현해야 한다. 최저임금을 올리고, 임금격차를 줄이는 등 임금정책 개선이 필요하다.

경제민주화를 통해 재벌과 대기업의 횡포를 막고 일자리의 밭이자 경제의 허리인 중소기업을 정상적으로 성장시켜 경제의 체질을 근본적으로 개선해야 한다. 그리고 사회안전망 확충과 정리해고요건 강화, 비정규직 차별철폐와 정규직화로 서민들의 삶에 대한 불안을 해소해야 한다.

 

 

Q. 지방자치단체장 출신으로 누구보다 지방자치 정착에 심혈을 기울이시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 지방선거 후보자에 대한 정당공천제 폐지를 추진할 의향은 없는지.

A. 책임 있는 정당정치와 지방자치 발전을 위해 정당공천제를 시행해 오고 있다. 그러나 특정 정당이 의회를 장악함으로 인해 자치단체장과의 갈등 등 현실에서는 정당공천제로 인해 여러 가지 문제점들이 많이 발생하고 있는 것으로 안다. 지역, 정계, 학계, 시민사회단체들의 여론을 수렴하고 정치적 의제로 연구하겠다.

 

 

Q. 여론의 다양성을 확보하고 지역언론 활성화를 위한 대책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A. 언론자유는 민주주의의 생명이다. 여론독과점은 민주주의를 고사시킬 위험이 크다. 나는 남해신문을 창간해서 지역의 토착비리를 근절하고 시민들의 정치에 대한 관심과 참여도를 높이는데 나름대로 기여했던 경험이 있다. 누구보다 지역언론에 대한 애정과 기대가 크다. 지역언론이 건강하게 활성화될 수 있는 제도적 토대를 구축해야 한다.

도지사가 된 후 경남지역신문발전지원 조례를 제정, 지역언론을 지원하고 있다. 해마다 10억원의 예산을 편성해 심사를 거쳐 선정된 신문사에 다문화 가정 구독료 등을 지원하고 있는데 경영 건정성에 큰 도움이 된다는 평가다.

중앙 언론이 신문계를 독점하면서 지역언론이 매우 어려운 처지에 있는 것으로 안다. 이는 풀뿌리 민주주의의 발전을 위해서도 바람직하지 않다. 지역언론이 물고기라면 지역주민은 물이다. 물고기는 물을 만나야 살 수 있다.

 

 

Q. 마지막으로 국민들에게 당부하고 싶은 말씀이 있다면.

A. 76일 경상남도 지사직을 퇴임하고 거친 역사의 벌판으로 달려간다. 지금 우리 사회에는 대한민국을 이대로 놔둘 수 없다는 절체절명의 위기감이 만연해 있다. 새로운 대한민국이 필요하다.

나는 이 절박한 시대적 과제를 해결하고자 퇴로를 끊고 배수진을 친 장수의 심정으로 기나긴 여정에 오른다. 시대를 전진시키려면 누군가의 희생과 헌신이 필요하다. 내게 부여된 시대적 소명이 아무리 고통스러운 것 일지라도 마다하지 않겠다. 국민들이 편안한 나라, 새로운 대한민국을 만드는데 나를 바치고자 한다. 국민여러분의 성원을 부탁드린다.

 

 

<한국지역신문협회 공동취재단 공동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