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6 (금)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체육

서울시, 평창동계올림픽 막바지 총력 지원… 5대 특별대책


(용인신문) 박원순 시장과 구청장들은 ‘2018 평창동계올림픽’ 개막을 20여 일 앞두고 막바지 준비에 한창인 평창을 14일(일) 방문, 서울시와 자치구가 손잡고 가용 가능한 인적?물적 자원을 총동원해 올림픽 성공개최를 전폭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우선, 올림픽 입장권 완판을 위한 지원사격에 나선다. 입장권 총 42,000장을 구매해 저소득층, 다문화가정 등 소외계층의 올림픽 경기관람을 우선 지원한다. 또 올림픽 기간 중 공무원 연가사용과 워크숍 개최 등을 장려해 바이애슬론, 크로스컨트리 같이 입장권 판매가 상대적으로 저조한 종목 위주로 경기관람을 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서울시가 보유한 인적·물적 자원도 최대로 투입한다. 안전하고 차질 없는 대회 운영이 될 수 있도록 시·구 공무원, 소방인력, 자원봉사자, 응원단 등 총 7,500여 명의 인력을 올림픽 현장에 파견하고, 제설차량, 저상버스, 장애인콜택시도 총 100여 대 규모로 지원한다.

붐업을 위한 집중홍보도 펼쳐진다. 오는 18일부터 두 달 간 평창동계올림픽 광고 래핑을 한 시내버스 100대가 달리고, 버스와 택시, 승용차 등 19만여대에도 홍보스티커를 부착해 분위기를 고조시킨다. 서울광장 스케이트장 남단에는 돔 형태의 ‘겨울스포츠 체험공간’을 설치, VR(가상현실)로 스키점프, 눈썰매 같은 겨울스포츠를 실감나게 체감할 수 있다. 광화문광장과 DDP에는 대형스크린이 설치돼 2002년 월드컵 거리응원 열기를 재현한다.

아울러, KTX역·터미널을 경유하는 시내버스를 새벽 2시까지 연장운행하고, 서울역·인천공항 등 주요 7대 거점에는 ‘스페셜 헬프센터’를 설치·운영해 관광정보를 제공한다.

서울시는 이와 같은 골자의 「‘평창동계올림픽’ 성공개최를 위한 서울시 5대 특별지원대책」을 발표, 평창동계올림픽의 배후도시이자 관문도시인 수도 서울이 강원도와 공동개최한다는 각오로 자체 지원대책을 마련해 시행한다고 밝혔다.

‘2018 평창동계올림픽’(2.9.~25. ※패럴림픽 3.9.~18.)에는 선수단, IOC 위원, 외신을 비롯해 전 세계 95개국 총 5만여 명이 공식참가한다.

시는 앞서 2016년 평창동계올림픽 조직위원회, 강원도, 경기도 등과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관광·홍보 공동 마케팅, 동계스포츠 국제대회(ISU 쇼트트랙 월드컵 등) 서울 개최, 서울시 축제(빛초롱축제 등) 연계 개최, 서울-강원에서 사용 가능한 ‘디스커버 서울패스 평창 특별판’ 출시 같은 다양한 지원을 해온 바 있다.

이번 대책은 오랜 노력 끝에 유치한 국가적 행사인 올림픽이 성공적으로 개최될 수 있도록 수도 서울이 마지막까지 총력지원해야 한다는 박원순 시장의 제안에 ‘서울시 구청장협의회’(회장 이해식 강동구청장)가 적극 호응하면서 마련됐다.

박원순 시장은 이날 오전 10시30분 평창동계올림픽 조직위원회를 방문해 대회 준비상황에 대해 듣고 서울시의 특별지원대책을 설명했다. 이어서 개?폐막식이 개최될 '평창올림픽 스타디움' 현장을 찾아 현장 준비상황을 둘러봤다.

5대 특별지원대책은 ①관람권 완판 및 소외계층 올림픽 경기관람 지원 ②인적?물적 자원 최대 지원 ③대대적 홍보로 막바지 붐업 ④관광객 특별환대 ⑤교통 편의 지원이다.

첫째, 올림픽 입장권은 서울시 25개 자치구가 이미 22,000매를 구매한 데 이어 추가로 서울시는 2만 매 구매를 지원한다. 저소득층, 한부모가정, 다문화가정, 외국인 커뮤니티 등 올림픽 경기를 보러가기 어려운 소외계층에게 우선적으로 경기관람 기회를 제공하고, 올림픽 기간 중 공무원 연가사용과 부서별 워크숍 추진도 적극 장려한다.

둘째, 서울시가 보유한 인적·물적 자원도 최대한 투입한다. 공무원 250명이 각종 행정지원에 나서고, 서울시자원봉사센터를 통해 총 6,950명의 시민 자원봉사자가 7개 분야에 파견된다. 이번 올림픽 전체 자원봉사자의 약 30%에 해당한다. 제설차량, 장애인콜택시 등도 지원한다.

인력 : ▲공무원(250명)은 통관·물류검색, 의무, 경기운영, 시설점검, 교통관리 등을 지원하고, 소방인력(22명)은 종합상황실 운영 등을 지원한다. ▲자원봉사자(6,950명)는 서울시자원봉사센터를 통해 선발·교육하고 대회운영, 언어 등 7개 분야에 지원 파견한다. ▲대학생, 자치구 생활체육지도자 등으로 구성된 ‘공동응원 서포터즈’(300명)도 투입된다.
물자 : 강원지역 대설경보 발령시 강릉시?평창군 주요도로 제설작업을 위해 제설차량 12대(지원인력 50명)를 투입한다. 저상버스 44대(지원인력 88명), 장애인콜택시 50대를 지원해 교통약자 이동편의도 돕는다.

셋째, 시내버스·택시 등 대중교통수단, 옥외전광판 등 영상홍보매체, 대규모 공공시설 같은 시·구 가용자원을 최대한 활용한 대대적인 집중홍보로 막바지 붐업을 이끈다.

대중교통 : 평창동계올림픽 광고 랩핑 시내버스 100대는 1월18일부터 패럴림픽이 폐막하는 3월 18일까지 (2개월 간) 서울의 주요 간선도로를 달린다. 1월15일부터는 시내버스(4,293대), 택시(33,000대), 승용차 등 총 19만여대에 올림픽 홍보스티커(승용차용 30㎝X10㎝, 버스용 30㎝X21㎝)를 부착해 올림픽 분위기를 고조시킨다.

시 보유 공공시설 및 영상?인쇄매체 : 유동인구가 많은 공공시설 서울도서관·서울대공원·선유도공원 및 자치구청사 외벽에 대형현수막을 부착하고(1.11.~2.25, 자치구청사는 1.26~2.25), 옥외전광판, 지하철, 시내버스 내 TV 등 영상매체(32,482개소, 1.25~3.18)와 인쇄매체(3,300면, 1.11~ 3.18)를 통해 올림픽 관련 콘텐츠를 집중 표출한다.

서울 성화봉송(1.13.~16.) 기간 중 축하행사 개최 : 13일(토) 광화문광장, 14일(일) 잠실종합운동장, 15일(월) 국립중앙박물관, 16일(화) 여의도 한강공원에서 평창동계올림픽조직위와 공동으로 성화봉송 릴레이 축하행사를 개최한다.

서울광장 스케이트장과 광화문광장,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 등 서울 도심에서 동계올림픽 종목을 체험해보고 평창 현장의 열기를 서울에서도 그대로 느낄 수 있는 다양한 기회를 제공한다.

ICT 겨울스포츠 체험공간 : 대한스키협회, 한국실업빙상경기연맹과 함께 서울광장 스케이트장 남단(플라자호텔 부근)에 돔 형태로 2개 동을 운영하며, VR을 통해 스키점프, 피겨점프, 눈싸움, 눈썰매 등 겨울스포츠를 생생하게 체험해볼 수 있다.

서울광장 스케이트장 체험 프로그램 : 어린이링크장에서 매일 1회 전문 컬링지도자가 경기방법을 설명하고 직접 경기도 해보는 체험 프로그램이 진행된다.(2.1.~14.) 또, 다음 달 26일(월)에는 서울시 휠체어컬링팀 등이 참여하는 ‘휠체어 컬링 이벤트 경기’가 열려 동계패럴림픽에 대한 관심을 높인다는 계획이다.

‘라이브사이트’ 2개소(광화문광장·DDP) 운영 : 대형전광판을 통해 도심 속에서 실시간 올림픽 현장의 감동을 느끼고 열띤 거리응원으로 겨울철 추위를 녹이는 축제 공간으로 운영된다.

넷째, 평창동계올림픽 기간 중 서울을 찾는 방문객에게 관광 편의를 지원한다. 인천공항, 서울역 등 주요 거점에 ‘평창동계올림픽 스페셜 헬프센터’를 설치·운영해(1.18.~3.18.) 서울?평창 관광안내 서비스를 제공한다. 또, ‘특별 환대주간’(1.26.~3.18.)을 정해 인천·김포공항과 명동 등 관광객 주요 방문지역에 부스를 설치, 동계올림픽 종목 체험, 전통놀이?한복 체험 같은 이벤트를 진행한다.

스페셜 헬프센터는 부스를 설치하는 ‘고정형’ 5개소(인천공항 2개, 김포공항, 서울역, 용산역)와 관광안내사가 이동하는 ‘이동형’ 2개소(청량리, 상봉역)로 운영된다.

다섯째, 서울과 평창을 오가는 인원이 급증하는 시기에 관광객들의 교통불편이 없도록 관련 편의를 지원한다. 서울역, 고속터미널, 상봉터미널 등 광역교통 연계지점을 경유하는 11개 노선을 대상으로 막차시간을 새벽 2시까지 연장 운행한다.

막차시간 연장은 개막식 등 이동수요가 많은 날을 중심으로 총 10일 간(2.9.(개막식), 2.10., 2.12., 2.14., 2.17.~21., 2.25.(폐막식)) 이뤄진다.
아울러 동계올림픽기간 중 심야시간에 서울역, 터미널 등에 택시를 집중배차해 늦은 시간에 서울로 돌아오는 관람객의 편의를 제공한다.

박원순 시장은 “평창동계올림픽은 전국민적 노력으로 유치한 국가적 행사인 만큼, 이번 올림픽이 지향하는 사회통합과 남북관계 개선의 전기가 마련될 수 있도록 마지막까지 서울시의 행정력과 인적·물적자원을 총동원하고자 한다”며 “세계시민과 사회적 우정을 나누고 평화와 번영을 함께 만드는 기회가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