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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농(愚農)의 세설(細說)

국민이 원하는 건 잘사는 것


애공이 공자에게 정치를 묻자 공자는 답한다. 문왕(文王)과 무왕(武王)의 정치는 문무지정(文武之政)’기록에 모두 있습니다. 적임자가 있어 그 사람을 들어 정치하면 되지만, 마땅한 인물이 없으면 그런 정치는 못하게 됩니다. 중용 20장에 나오는 이 말을 훗날 순자는 자신의 책 순자군도(君道)편에서 이를 주석하기를 나라를 어지럽히는 군주는 있어도(유난군有亂君) 본래부터 어지러운 나라는 없나니(무난국無亂國) 나라를 잘 다스리는 것은 군주의 몫이지(유치인有治人)나라를 잘 다스리는 특별한 법이 있는 것은 아니다(무치법無治法). 다만() 그 인재를 얻으면 사는 거고(득기인즉존得其人則存) 그 인재를 못 얻으면 망하는 거다(실기인즉망失其人則亡). 춘추전국시대 이전에는 종법제(從法制).


누구든 윗자리에 연결된 끄나풀만 있으면 평생 떵떵거리며 살 수 있는 세상이다. 그러나 춘추전국시대가 되면서 출세할 수 있는 오직 하나 뿐인 길이 백 갈래 천 갈래로 나눠진 그야말로 실력만 있으면 재상도 할 수 있고 심지어 군주도 할 수 있는 그런 시대가 된 것이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말을 알지 못하면 사람을 알 수 없다(부지언不知言 무이지인야無以知人也)는 지인知人이다. 군주는 사람을 읽어내는 안목이 있어야한다. 어떤 사람을 들어 쓰느냐에 따라서 군주는 물론 그가 다스리는 나라와 그를 믿고 따르는 백성들 까지도 명운이 걸려있기 때문이다.


지금은 춘추전국시대는 아니지만 생존에 관해서라면 그보다 더하면 더했지 덜하진 않으리. 그만큼 치열함을 요하는 시대임에 분명하다는 말이다. 문제는 함량 미달의 혹자들이 높은 자리에 있을 때 그로인해 국민들이 당하는 고통은 이만저만 아니라는데 있다. 그 중심에 국민을 가장 잘 이해하고 사랑한다는 청와대와 국회의원이 있다. 이를 적폐라고 까지 말한다면 너무 간 것 아니냐하는 이도 있겠지만 보도되는 내용들을 볼라치면 뒷맛이 개운치 않다. 청와대와 국회의 목적은 단 하나다. 국민을 잘 먹고 잘살게 하는 것 그게 전부다. 국민은 굶는데 청와대는 고깃국을 먹는다면, 국민은 가난한데 국회의원이 부자라면. 이쯤 되면 국민은 생각이 많아질 수밖에 없다. 어떻게 하면 세금을 한 푼이라도 더 뜯어낼까 애쓸 것이 아니라 제발 국민이 원하는 걸 하라.

<용인신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