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Z EZViwe

젊음을 유지해 주는 3가지 식품

용인신문 기자  2004.11.18 16:15:00

기사프린트

   
 
“가는 세월 그 누구가 잡을 수가 있나요~” 라는 노래가사와 같이 잡을 수도, 막을 수도 없는 것이 세월이다. 그 세월의 흔적인 노화현상. 누구에게나 찾아오는 이 불청객의 방문을 늦춰줄 수 있는 노화방지 식품에 대해 알아봤다. <편집자 주>

칠순을 바라보는 김영식(67․유림동)씨의 나이를 알아보기란 쉽지가 않다. 젊어 보이는 외모와 건강상태로 실제나이보다 10살 이상 젊어 보이기 때문. 경로우대에 대한 혜택을 받지 못하는 경우도 자주 있지만 젊어 보인다는 말이 더 듣기 좋다는 김씨.

젊음을 유지하고 싶어하는 것은 모든 사람 공통적으로 느끼는 욕망일 것이다. 하지만 세월 앞에는 장사가 없다는 옛말처럼 시간 앞에서는 누구나가 무력하기만 하다. 웰빙의 바람을 타고 건강하고 젊게 살기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는 지금. 노화방지를 위한 먹거리로 활기있는 삶을 유지해 보자.

◆ 녹차
미국 타임지가 선정한 노화방지 식품 10가지 가운데 하나인 녹차는 폐암과 대장암, 간암 예방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또한 학계에 보고된 내용에 따르면 하루 10잔 이상 마시는 남성은 3잔 이하를 마시는 사람보다 84세까지 장수하는 비율이 12%나 높다.

△노화를 막는 ‘카테킨’ 성분
노화를 일으키는 활성산소를 줄여주는 항산화물질 중 대표적인 것이 비타민C 지만, 카테킨은 이보다 40~100배가량 강한 항암․항균작용을 한다. 실제로 일본 시즈오카현의 초등학교는 녹차를 식수로 제공해 단 한번의 집단 식중독도 겪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그 외에도 동맥경화나 심장질환을 예방하는데 탁월한 효과를 발휘한다.

△녹차잎을 이용한 요리가 효과적
우리가 녹차를 즐기는 가장 흔한 방법은 녹차잎을 우려낸 물을 마시는 것이다. 하지만 우려낸 물을 마시는 경우 비타민E와 단백질 녹지 않기 때문에 실제 섭취할 수 있는 영양소는 30%에 불과한 것으로 나타났다. 녹차의 보다 많은 영양소 섭취를 위해서는 녹차잎을 이용해 요리를 하는 것이 가장 좋다.

◆ 토마토
새로운 장수식품으로 새롭게 부각되고 있는 토마토. 현존하는 식품중 가장 강한 노화방지 성분이 함유됐다. 전립선암 발생율을 절반 이하로 줄이고 관상동맥경화 등의 질병 예방에도 탁월하다. 유럽의 장수국가인 이탈리아의 식탁에서 빠지지 않는 필수 식단이다.

△노화예방의 최강 ‘리코펜’ 성분
토마토의 붉은빛을 띠는 것은 리코펜이라는 성분으로 노화를 유발하고 DNA를 손상시키는 물질인 활성산소를 억제하고 동맥의 노화를 막는다. 때문에 토마토는 빨갛게 익었을 때 먹는 것이 효과적이다.

△기름에 조리해야 효과적
야채는 날로 먹는 것이 좋다고 알고 있지만 토마토는 예외다. 토마토는 기름에 볶아 먹을 때 체내 ‘리코펜’ 흡수율이 높아져 혈중 리코펜 농도가 2,3배로 올라가 효과적이다. 이는 리코펜이 열에 강하고 기름에 용해되기 쉬운 성질을 갖고 있기 때문이다.
설탕은 뿌려먹지 말아야

종종 토마토의 단맛을 더해주기 위해 설탕을 뿌려먹는 경우가 있다. 하지만 설탕은 체내의 신진대사 과정에서 비타민B1이 파괴된다. 차라리 꿀을 사용하는 것이 좋은 방법이다.

◆ 마늘
가장 항암효과가 좋은 식품과 강장효과가 뛰어난 스태미나 식품 중 하나로 알려진 마늘. 특히 간세포와 뇌세포의 퇴화를 방지하는 항노화작용도 탁월하다고 알려져 인기를 누리고 있다.

△날로 먹는 것이 몸에 좋다
생으로 먹는 것이 좋다는 것을 알면서도 냄새와 매운맛으로 좀처럼 생으로 먹기 힘든 마늘. 하지만 마늘냄새의 근원인 알리신이라는 성분이 유황성분이 세포의 노화를 막고 호르몬 분비를 촉진시켜 노화를 예방해 준다. 하지만 열을 가하?파괴되기 때문에 생으로 먹는 것이 좋다.

△날것이 부담스러울 때는 장아찌
아무리 건강에 좋다고 하지만 생마늘을 먹기에 힘든 사람은 마늘장아찌로 만들어먹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알리신 성분이 파괴되지 않고 충분한 영양소 섭취가 가능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위장이 약한 사람은 복통을 일으킬 수 있기 때문에 반드시 익혀 먹어야 한다. 적정 섭취량은 생마늘의 경우 하루 1~2쪽이 좋고, 마늘장아찌는 두 배 정도 많은 2~4쪽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