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기-공주, 한달째 한숨, 분노
○…신행정수도건설특별법이 위헌판결이 난 지 한달여가 지나간다. 현장을 다녀온 기자들의 기사를 보면 예정지였던 연기-공주는 하소연과 분노로 술렁이고 주민들은 행정수도의 `$$`행`$$`자만 나와도 억울한 심정을 쏟아내고, 정치권과 언론에 극도의 적대감을 쏟아낸다고 전한다. 이같은 주민들의 허탈한 심정과 분노에 찬 마음은 현재 정치권에서 흘러나오고 있는 대안론에 대해 부정적인 시각으로 드러내고 있다. 주민들은 어렵더라도 헌법개정과 국민투표를 해서 원안대로 추진되어야 한다는 데 대부분 의견을 같이하고 있다. - 재산산의 피해도 입었겠지만 더욱 더 걱정되는 것은 정치권에 대한 불신의 골이 깊어가고 있는 것. 갈수록 궐기대회에 참여하는 주민의 수도 늘고 있다던데.
수능부정 6명 검찰 송치
○…휴대전화 이용 대규모 수능 부정행위 사건을 수사중인 광주 동부경찰서는 26일 이번 사건의 가담자로 첫 구속된 광주 S고교의 이모(19)군 등 6명을 검찰로 송치했다. 이에 따라 이번 수능 부정 사건에 대한 검찰 수사가 본격화 될 것으로 보여 수사 결과가 주목된다. 경찰은 50만원 이상을 건넨 30여명의 학부모 계좌를 추적, 학부모 묵인 의혹을 해소한다는 계획이다. 이와 함께 대리시험 부정행위 사건을 수사중인 광주 남부경찰서는 전날 구속된 J씨(20·여)씨와 J씨의 청탁을 받고 대리 시험을 치른 K(23·여)씨를 상대로 브로커 개입 및 학부모 묵인 등에 대해 조사를 벌였다. - 그건 그렇다 치고 고교등급제로 무임승차하는 것은 정당한 것인지 궁금하다. 선배들의 결과물로 후배들이 혜택을 보는 것인데 이것이 더 큰 입시부정은 아닐런지.
통일한국 꿈꾸는 초선의원
○…최근 정치권에서 가장 주목받는 의원으로 최성 열린우리당(41) 의원을 빼놓을 수 없다. 그는 한반도 문제에 대한 이론과 실무를 겸비한 인물로 평가받는다. 최 의원은 참여정부가 그 어느 정부보다 열악한 외교 안보적 환경에서 출범했다고 설명한다. 북한, 미국과의 관계도 그렇지만 열악한 언론환경과 냉전논리에서 벗어나지 못한 야당의 대응도 어려움을 가중시킨다는 것이다. 특히 남북관계에 있어 ‘일희일비’는 금물이라는 것이 그의 소신이다. 그는 남북의 화해협력 시대를 여는 ‘전도사’가 되는 것이 꿈이다. 남북의 통일은 이미 진행형이고 어떤 형태의 통일로 가느냐가 문제라는 것이다. - 통일이 진행형이라 믿는 그런 자세가 아름답다. 기존 정치인 뺨치는(나쁜 버릇만) 초선의원도 있는데….
산성 최초 부엽(敷葉)공법 설봉산성
○…서울 풍납토성과 부여 나성(羅城), 김제 벽골제와 같은 백제 성곽이나 저수지에서 확인된 부엽(敷葉) 공법이 산성(山城)을 쌓는데도 적용되었음을 보여주는 획기적인 고고학 자료가 경기 이천시 사음동 산 24번지 일대에 소재한 삼국시대 고대성곽인 경기 이천시 설봉산성에서 확인됐다. 부엽 공법이란 중국에서는 산초법(山草法)이라 하는 성벽 혹은 제방 축조 방법으로 일반적으로 연약 지반에 시도된다고 알려져 있다. 갈대와 같은 초본류나 나뭇가지, 삼나무 껍질 등을 깔아(敷) 제방이나 성벽을 단단히 하는 공법이다. - 용인에도 큰 산마다 산성이 있는데 이렇다할 연구자료는 언제쯤 나올까?
X-mas 연인에게 받고 싶은 선물은?
○…앤체리(www.ncherry.com)에서 회원들을 대상으로 지난 10일부터 ‘크리스마스에 연인에게 가장 받고 싶은 선물’ 투표를 실시했다. 총 응답자 579명 중 261명(45%)이 크리스마스 선물로 ‘커플링, 악세사리’를 꼽았다. 그 뒤를 이어 ‘콘서트, 공연티켓(11.6%)’, ‘디지털 카메라(10.5%)’가 각각 2, 3위를 차지했다. 기타의견으로는 ‘목도리, 털장갑 세트’ 와 ‘키스등의 스킨십’, ‘근사한 저녁식사’ 등이 있었다. - 근사한 선물도 좋긴하지만 사랑하는 사람과 함께하고 있다는 사실만으로도 좋은 것 아닐까?
`$$`해신`$$` 첫 출발 수·목 안방극장 점령
○…100억 블록버스트 `해신`이 산뜻한 첫 출발을 했다. 최수종 수애 주연의 KBS2 특별기획드라마 `해신`(원작 최인호 연출 강일수)이 첫회 18%대의 시청률을 기록하며 순조로운 50부작 대장정에 올랐다. 닐슨미디어 리서치에 따르면 24일 첫회에서 `해신`은 전국 18.5%의 시청률을 기록했다. 같은 시간대 MBC `12월의 열대야`는 16.4%를 SBS `홍소장의 가을`는 12.4%를 나타냈다. 해신은 TNS 조사에서도 17.7%를 기록 동시간대 정상에 올랐다. - 삼국사기와 일본 역사서의 장보고의 사망연대가 다른데 역사적 고증이 자못 궁금하다.
다이어트식품 72% 금지약품 검출
○…한국소비자보호원은 25일 "약국, 할인점, 수입상가, 인터넷 등에서 판매되고 있는 다이어트식품 22종에 대한 성분조사를 실시한 결과 16개 제품에서 금지 약품성분이 나왔다"고 밝혔다. 이번 조사에서 6개 제품에서는 센나 성분, 10개 제품에서는 카스카라사그라다성분이 각각 검출됐는데, 식품의약품안전청 규정상 모두 식품에는 사용할 수 없는 성분이다. 두 성분은 `$$`자극성 하제(설사약)`$$`로 남용할 경우 설사, 복통, 구토 등의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으며 장기 복용하면 위경련, 만성변비, 장기능 저하까지 유발할 수 있다고 소보원은 설명했다. - 역시 다이어드의 최고는 운동이 아닐까? 이웃과 함께 걷기운동 등으로 친목도 다지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