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악취관리지역 지정 = 2월10일부터 악취가 심한 지역이 `$$`악취관리지역`$$`으로 지정돼 강화된 배출가스 허용기준이 적용되는 등 특별관리된다.
▲팜뱅크 본격시행 = 약국 및 제약업체에 소비가 되지 않아 남아있는 각종 의약품을 모아 소외계층 등에 무료로 나눠주기 위해 경기도가 지난해 11월 25일부터 시범 운영중인 `$$`팜(Pharm) 뱅크`$$` 3월부터 본격 시행된다.
▲출산장려사업 프로그램 시행 = 도는 도 자체적으로 출산장려 사업 등이 포함된 WIC(Women,Infant & Children·건강한 모자·보건사업) 프로그램을 시행한다. 도는 우선 출산 장려를 위해 기초생활수급자에게 50만원씩의 출산장려금을 지급하고 시·군도 출산장려금 또는 출산장려물품을 자체 실정에 따라 지급. 또 불임가정에 대한 지원대책을 마련하고 불임시술(정관) 복원사업도 전개한다.
▲경기청년뉴딜 프로그램도입 = 도는 청년 구직자에게 전문 취업서포터즈를 배치, 취업을 지원하는 `$$`경기청년뉴딜`$$` 프로그램을 도입한다. 도는 우선 내년 18억원을 들여 도내 청년 실업자 1천명에게 서포터스를 배치, 개인별 특성 및 능력 등을 파악, 취업을 지원할 계획이다.
▲간병도우미제 실시 = 도는 병원에 입원하는 농촌거주 노인들의 간병을 돕기 위한 `$$`간병도우미제`$$`를 실시한다. 도는 우선 6억원의 예산을 편성, 700여가구 농가를 대상으로 65세 이상 노인이 질환으로 2주이상 의료기관에 입원할 경우 최장 1달간 도우미를 지원할 계획이다.
▲지하철 정기권발행 = 2-3월께 서울·경기·인천 지하철 구간에서 공통으로 사용할 수 있는 정기권이 발행된다.
▲6개지방공사 의료원 통합 = 새해초(일시 미정) 수원·의정부·금촌 등 도내 6개 지방공사 의료원이 단일공사로 통합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