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Z EZViwe

도정소식 570호

용인신문 기자  2005.03.03 21:27:00

기사프린트

   
 
성균관대학교 나노과학기술원 개소

손학규 경기도지사가 3월 2일 오후 2시 성균관대학교 종합연구동 8층 강당에서 열린 성균관대학교 나노과학기술원 개소식에 참석하여 축사를 하고 있다.




경기넷 눈에 띄네 !

공공기관 최초로 1기가메일서비스…네티즌 인기폭발

지난 2일 경기도가 주민참여와 편의기능을 대폭 보강한 홈페이지가 오픈 되면서 수많은 네티즌이 한번에 몰려 ‘경기넷’이 한때 멈추는 등 작은 소동이 빚어졌다.
오픈 첫날 접속자의 폭주로 서버가 다운될 정도로 인터넷상에서 인기를 모은 경기넷은 인터넷 순위 사이트에서도 지난해보다 대폭 상승, 428위를 기록하고 있으며 계속적인 순위상승이 예상된다.(랭키닷컴 ‘05. 3. 2일기준)
※ 순위비교 : 행자부 449위, 청와대 642위, 정통부 872위
경기넷은 공공기관으로는 최초로 개인별 1기가 메일서비스를 회원들에게 제공하고 있으며 최근 사이버상에 1인 미디어로 각광받고 있는 블로그 시스템과 3D아바타 시스템을 도입, 네티즌들의 다양한 의견이 도정에 반영될 수 있도록 했다.
또한, 요일별로 재테크, 웰빙, 여행, 관광, 음식정보를 제공하는 ‘끼웹진’과 디지털카메라와 휴대폰카메라로 촬영한 皐?등을 올릴 수 있는 ‘끼포토앨범’이 도입돼 눈길을 끌고 있다.
전문가들은 “디자인 부분도 틀에 박힌 듯 비슷한 공공기관 홈페이지들의 디자인에서 과감히 벗어나 차별화 했다”고 호평, 타 공공기관의 벤치마킹 대상이 되고 있다.


해빙기 화재 “예방이 우선”

도 소방본부, 봄철 소방안전대책 추진

경기도 소방재난본부는 봄철 건조기 화재 및 해빙기 사고에 대비하기 위한 2005 봄철 소방안전대책을 수립해 3월 1일부터 4월말까지 2달간 추진한다고 밝혔다.
소방재난본부에 따르면 지난해 3~4월 동안 재작년에 비해 같은 기간동안 일반화재는 225건으로 18%가 늘었고 산불의 경우도 31건이 발생, 2003년 21건에 비해 47.6%가 늘어나는 등 봄철 화재에 대한 주의가 크게 요구되고 있다.
이에 따라 봄철에 이용이 크게 늘어나는 도내 청소년 수련시설과 각종 연수원, 학교 기숙시설과 산불 발생시 피해가 우려되는 산중사찰 등 1009개 대상에 대해 안전교육을 병행한 특별소방검사를 실시하고 3만 6764개소의 다중이용업소에 대해서는 피난·방화시설의 폐쇄행위와 방화문에 대한 기능훼손 등에 대한 집중적인 단속을 실시할 방침이다.
최근 몇 년 동안 봄철 가뭄이 이어.에 따란 관계기관과의 긴밀한 협조를 통해 봄 가뭄에 대비한 급수지원체제도 수립해 유사시 원할한 급수지원 대책도 병행된다.
또한 지난해 같은 기간동안 구조건수는 2436건으로 전년대비 7.6%가 증가하였고 구급건수는 4만 6389건으로 전년대비 11%가 증가하는 등 해빙기의 각종 안전사고 방지를 위해 공사현장 및 축대, 옹벽 등의 붕괴우려 지역과 산악사고 다발지역에 해 관계기관과의 협조를 통해 철저히 관리할 계획이다.
소방재난본부 관계자는 “화재와 각종 사고는 조금만 주의를 기울였다면 예방할 수 있는 경우가 많다”며 “자율적인 사고예방 체제의 확립을 위해 건물주 등 관계자들이 관심을 갖고 사고예방을 위해 노력해 줄 것”을 당부했다.


“경기문화의 정체성 확립의 기회”

경기도 박물관협의회 연합전 개막

경기도박물관협의회 소속 28개 국·공·사립 박물관, 미술관 연합회가 용인 경기도박물환 특별전시실, 기증 유물실 등에서 3월 3일부터 4월 10일까지 ‘미술관 옆 박물관’이란 제목으로 연합특별전을 갖는다.
손학규 경기도지사는 3일 개막식에서 축사를 통해 “전통문화와 현대문화를 절묘하게 융합시킨 한국 문화는 세계 어디에 내놔도 손색이 없을 정도의 매력을 갖고 있다”고 높이 평가한 뒤 “전국에서 테마, 사립 박물관과 미술관을 가장 많이 보유한 경기도의 선도적인 역할은 매우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손 지사는 이어 “한반도 문화의 정수를 간직한 우리 경기도가 한국 문화예술의 대중화와 세계화를 앞장서서 이끌어야 할 때”라며 “이번행사가 경기문화의 정체성을 확립하고 회원기관 간에 교류를 증진시키는데 더 없이 좋은 기회가 될 것”이라고 기대감을 나타냈다.
이번 특별전에는 한국의 근·현대 미술, 사대부문화와 실학, 근대문물의 전래, 경기도자문화 등 경기도 문화의 우수성을 알리기 위해 총 220건 내외의 유물이 전시될 예정이다.
이날 개막식에는 손학규 경기도지사를 비롯, 유형욱 경기도의회 의장, 김대숙 경기도의회 문화공보위원장, 도내 시장 군수, 신현태 경기관광공사 사장, 송태호 경기문화재단 대표, 학계·문화계 관계자, 일반관람객 등 300여명이 참석해 특별전을 축하했다.


도, 소자본 창업 무료교육

용인권, 5월 9일부터 노동복지회관

경기도는 소자본 창업을 희망하는 도민들을 위해서 오는 5월 9일부터 5월 13일까지 용인시 등 4개 지역에서 ‘소자본창업 무료교육’을 실시한다.
이번 교육은 유명 전문 강사를 통해 창업절차, 세무, 회계지식 등 창업에 꼭 필요한 기본정보(기본교육)와 함께 외식업, 판매 서비스업 등 전문분야에 대한 강의도 실시되며, 입지, 상권 분석, 홍보 및 마케팅 전략 등 창업성공 전략도 전수하게 된다.
특히 이번 상반기 교육은 직장인을 위한 야간 교육위주로 실시되며 안산권, 성남권, 안양권 550명에 대해서는 오후 6시 30분부터 하루 3시간 30분씩 교육을 실시하고 주간과정은 용인권에서 오전 10시부터 1일 6시간씩 100명을 대상으로 실시된다.
수강을 희망할 경우에는 거주지에 상관없이 권역별로 시군 취업정보센터에 신청하여야 하며, 기타 자세한 사항은 경기도 고용정책과(031-249-4640)로 문의하면 된다.

- 용인권 용인시노동복지회관 (5월 9일~ 13일, 주간과정)
- 안산권 안산시 상공회의소 (5월 16일~ 20일, 야간과정)
- 성남권 성남시민회관 소강당 (5월 23일~ 27일, 야간과정)
- 안양권 안양 동안 여성회관 (5월 30일~6월 3일, 주간과정)


이사철 부동산중개업소 단속

도, 4월 20일까지 2개월간 실시

경기도는 봄 이사철을 맞아 불법중개 및 부동산투기 행위를 막기 위해서 3월 1일부터 4월 30일까지 2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