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절경 수술은 위내시경처럼 관절 속으로 직접 내시경을 넣어 질병을 관찰하고 진단한 후 치료하는 수술 방법입니다.
피부에 구멍을 만들고 이 구멍을 통하여 내시경을 관절 내로 넣어 관절 내부를 보면서 또 다른 구멍을 만들어 연필보다 가늘게 특수 제작된 수술 기구를 넣어 수술을 진행하게 됩니다.
과거에는 대부분의 수술이 피부를 절개하고 수술을 한 후 피부를 봉합하는 방법을 사용하였으나 의학이 발전함에 따라 현재는 많은 관절 수술이 관절경을 이용하여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관절경 수술의 장점은 피부 및 관절막을 절개하지 않고 구멍만을 만들기 때문에 정상 조직의 파괴가 적어 수술 후에 통증이 적고 재활 기간이 단축되고 합병증의 발생이 줄어든다는 것입니다.
관절경 수술 초창기에는 주로 진단만을 위하여 사용되었지만 현재는 진단 뿐 아니라 치료가 함께 이루어지고 있으며 오히려 피부를 절개하는 수술보다 더 결과가 좋고 수술 시간도 적게 소요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또한 수술 후 흉터가 적게 남아 미용상의 장점도 갖고 있습니다.
그러나 관절경 수술의 단점도 있습니다. 과거에는 관절경 수술로 치료할 수 있는 질환이 제한되어 있어 모든 퓽萱?질환에 적용시키기가 어려웠습니다.
그러나 현재는 치료 영역이 많이 확대되어 인공 관절 수술과 같이 피부를 절개하지 않으면 어려운 수술을 제외하고는 많은 수술이 관절경을 이용하여 이루어지고 있으며 현재도 관절경 수술 영역을 넓히기 위하여 많은 연구가 진행되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관절에 발생한 질환이라고 하여 모든 질환을 관절경으로 치료할 수 있는 것은 아니며 질환에 따라 피부 절개가 필요한 수술도 있고 관절경 만으로 치료가 가능한 질환이 있으며 관절경의 도움을 받아 피부 절개를 최소화하여 시행하는 수술도 있습니다.
또한 손가락이나 발가락의 관절과 같이 아주 작은 관절은 아직까지 관절 속으로 넣을 수 있는 작은 내시경이 개발되지 않아 관절경 수술은 어려운 상태입니다.
또한 관절경 수술은 직접 눈으로 보고 하는 수술이 아니고 모니터를 보면서 하는 수술이므로 수술하는 의사의 경험을 많이 필요로 하게 됩니다.
그러면 관절경을 이용하여 수술을 할 수 있는 관절에는 어떠한 것이 있을까요? 우선 무릎 관절, 발목 관절, 어깨 관절, 팔꿈치 관절, 손목 관절 등이 관절경 수술로 치료할 수 있는 대상이 됩니다.
관절경 수술로 치료가 가능한 질환은 무릎 관절의 경우 반월상 연골 파열, 십자인대 파열, 유리체, 관절내 골절, 관절염, 관절강직 등이 있으며 어깨관절의 경우 충돌증후군, 어깨힘줄의 파열, 재발성 탈구, 관절염 등이 있고 팔꿈치 관절, 발목 관절의 관절염, 유리체, 박리성 골연골염 등 치료가 가능한 질환을 모두 나열하기는 어려우나 많은 질환에서 관절경 수술이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앞에서 기술한 바와 같이 관절에 발생한 질환을 치료하는데 있어서 모든 질환을 관절경으로 치료한다고 하기에는 어려운 상태이나 관절경 수술의 발달로 많은 관절의 질환이 관절경 수술로 치료될 수 있게 되었으며 무엇보다도 관절 내부를 보면서 정확하게 관절 질환의 상태를 파악하고 이에 따라 가장 적절한 치료 방법을 선택하여 최상의 치료를 할 수 있다는 것이 관절경 수술의 장점이라고 생각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