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은 과거에 비해 돈 벌기가 쉽지 않다고들 한다. 필자도 아직 젊기 때문에 과거에 돈 벌기가 어떠했는지 명확히 알 수는 없지만 공감하는 부분도 있고 그렇지 않는 부분도 많다. 물론 쉽게 돈을 벌기는 어려워졌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제2의 산업혁명 때 사회가 변했고 사람들은 큰 부를 쌓았다.
제3의 산업혁명이라 불리는 정보화 시대도 큰 부를 쌓을 기회가 우리에게 있다. 신기술이란 과거와 다른 변화 또는 진보를 의미한다. 변화나 진보는 사회의 불균형을 만들어 고도의 성장 기회를 우리에게 준다. ‘지식’이 부의 자원이 되는 시대인 것이다. 빌 게이츠에게는 광활한 토지나 시커먼 석유, 거대한 공장도 없다. 세계 최고의 부자인 그가 소유한 것은 바로 지식이다. 이것이 그가 과거의 자본가들과 다른 점이다.
산업혁명 당시 그 시대의 트렌드를 읽고 새로 등장하는 기술을 받아들여 활용한 사람들은 큰 부를 쌓았다. 물론 그 트렌드를 읽지 못했거나, 읽었더라도 수용하기를 거부한 사람도 있었는데 그들은 얼마 지나지 않아 뒤안길로 사라져야 했다.
지식혁명 시대인 지금도 마찬가지이다. 자신의 안테나를 높이 세워 트렌드를 읽으려 노력하고, 또 실천하려는 사람들에게는 엄청난 기회가 다가 오고 있다
지식혁명 시대에서 성공하기 쉬운 길은 21세기 최고의 유망분야로 꼽히는 3D라 불리는 Digital, Design, DNA 등 각 분야에서 신기술로 승부하는 것이다. 가장 근본적이고 확실한 방법이지만, 누구나 할 수 있는 길은 아니다.
그게 아니라면, 사회적인 트렌드를 만드는 길도 있다. 커피라는 새로울 것이 전혀 없는 분야에서 새로운 기회를 만들어 낸 스타벅스의 하워드 슐츠회장. 그는 사회의 트렌드를 읽었고, 소비자가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를 연구했다. 그리고 사람들이 커피를 훨씬 비싼 값을 주고 사 마시면서 행복을 느끼도록 만들었다.
산업혁명이 한창이던 시절. 그 당시에도 산업기술이 이렇게 크게 경제를 바꾸어놓을 것인지 잘 인식하지 못하고 지낸 사람들이 많았다고 한다. 그런 대부분의 사람들은 자신 주위에서 맴돌며 잡아주기만을 애타게 기다렸던 ‘기회’들을 보지도 못하고 허무하게 보내버렸던 것이다.
지식혁명이 한창 진행중인 지금, 우리는 어떠한가?
지식혁명의 시대가 갖는 의미를 명확히 인식하고, 이를 학습하고 실천하기 위해 노력하고 계신지? 아니면 여전히 산업혁명 시대에서나 통하는 마인드를 갖고, 내 주위?있는 멋진 기회들을 놓치고 있지는 않는지?지식이 부의 근원인 시대다. 그리고 그 지식은 노력하는 만큼 내 것으로 만들 수 있는 멋진 시대에 우리모두 성공자가 되었으면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