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Z EZViwe

자연이 인간에게 준 가장 효과적인 약 ‘웃음`$$`

용인신문 기자  2005.05.30 14:46:00

기사프린트

틈만나면 인터넷 유머 게시판에 접속한다. 처음엔 신문에 게재할 유머를 찾는 것이 목적이었지만 이제는 일상이 되었다. 다른 보약보다도 웃음이라는 것이 건강엔 최고인 듯 싶다. 웃음과 함께 하루를 시작하면 온종일 즐겁다.
<편집자주>


인도의 마단 카타리아 박사는 특별한 소신이 있다. 억지웃음 조차도 건강에 효과가 있다는 것. 그이는 요가와 웃기동작을 접목한 래핑클럽(Laughing Club)을 창시했다.

각종 웃기동작을 취하며 심호흡과 스트레칭을 하는 이 동작은 근심과 긴장을 완화시켜 건강에 도움을 주었다.

현재 이 래핑클럽은 인도전역에서 건강전도사 역할을 하고 있다. 독일·오스트리아 등지에서는 노숙자들에게 웃음의 기술을 가르쳐 재활의지를 북돋우는 프로그램이 활발히 진행 중이기도 하다. 이것은 웃음이 삶의 의욕까지 일으킨다는 반증이기도 하다.

웃음은 자연이 인간에게 제공한 가장 효과적인 약 중의 하나다.
사람은 웃을 때 엔돌핀이라는 건강 호르몬이 분비되고 이 호르몬에 자극을 받아 임파구의 생성이 활성화되며 면역능력과 병균에 대한 저항력이 강화된다는 것은 이제 상식이다.

웃음은 병균을 막는 항체인 인터페론 감마의 분비를 증가시?바이러스에 대한 저항력을 키우며 세포 조직의 증식에 도움이 있는 것으로 실제 밝혀지기도 했다.

건강을 웃음에서 찾는 웃음요법 치료사들은 한 번 웃을 때의 운동효과는 에어로빅 5분과 맞먹는다고 말한다.

그만큼 운동의 효과도 뛰어나다는 것이다. 웃음은 좋은 운동이자 인체의 면역력을 높이 주고 심리적 안정감을 더하는 특효약임이 틀림없다.

■ 웃음의 효과
▷ 질병의 치유
웃음은 면역계에 좋은 영향을 미쳐 암, 자가면역 질환같은 치료에 좋은 효과를 가져올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실제로 일본 교토(京都) 우니티카 중앙병원 기마타 하지메 박사팀은 최근 미국의학협회저널(JAMA)에 발표한 논문에서 알레르기 환자가 찰리 채플린의 희극 영화를 본 뒤 증상을 개선한 사례를 소개하기도 했다. 조사 결과 채플린 영화를 본 환자들은 알레르기로 인한 피부 태흔(苔痕)이 줄어든 데 반해, 일반 비디오를 시청한 환자에게서는 아무런 변화도 나타나지 않았다는 것.

▷ 운동의 효과
미국의 플라이 교수는, 웃으면 심장기능을 활발하게 하는 힘이 생기고 십 초 동안 배꼽을 잡고 깔깔 웃으면 삼 분 동안 힘차게 보트의 노를 젖는 것과 같은 운동 효과가 있다고 했다.

▷ 떫므?효과
웃을때 많이 분비되는 엔돌핀은 모르핀보다 200배나 효과가 큰 몸속의 천연 진통제로, 기분을 좋게 하고 통증과 근심을 줄여주는 신경 호르몬이다. 통증이 심한 환자도 웃으면 강력한 천연진통제인 엔돌핀이 분비되어 고통이 줄어들게 된다. 마음이 기쁘고 즐거우면 엔돌핀이 많이 생성되지만, 우울하면 엔돌핀과 반대의 효과를 내는 아드레날린이 분비되어 심장병, 고혈압과 같은 질환의 원인이 되기도 한다.

▷ 인간관계 높여
웃음은 의학적인 가치 뿐만이 아니라 우리의 생활의 활력소가 된다. 웃음이 가득한 밝은 얼굴은 자석처럼 사람들의 얼굴을 강하게 끌어당긴다. 캐나다의 캐트린 펜윅 씨의 연구 결과에 따르면, 회사 안에서 웃음은 사기를 높이 고, 의사소통력을 높이고, 창의력을 증시키며, 자신감을 높여 좋은 인간관계를 이루어 생산성을 높인다고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