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월 18일 마틴 루터 사망 (1546년)
광부의 맏아들로 태어난 루터는 원래 법률을 공부하다가 뜻을 바꾸어 수도원에서 신앙 생활을 한 뒤 신부가 되었다. 1517년 종교 개혁을 부르짖었는데, 이것은 로마 교회의 부패에 시달려온 민중 사이에 큰 반향을 일으켰다. 그는 또한 성서를 독일어로 번역, 출판하여 독일어의 통일에 공헌하고 새로운 교회의 성립에도 힘썼다.
※ 2월 19일 러시아 농노 해방 (1861년)
알렉산드르 2세는 농노 해방령에 서명하고 이를 공포하였다. 러시아는 가혹한 전제 정치 밑에 농노 제도가 늦게까지 존속되어 있어 근대화를 가로막는 요인이 되고 있었다. 이 개혁으로 농노가 노동자로 전환, 러시아의 자본주의 발달을 촉진하는 결과가 되었다.
※ 2월 20일 일본, 최초의 보통 선거 실시 (1928년)
일본에서 최초의 보통 선거(제16회 중의원 의원 총선거)가 실시되었다. 그 때까지의 선거(중의원만)는 여러 가지의 제한이 있어서 돈이나 지위가 없으면 선거할 수 없었다. 25세 이상의 남자에게 선거권이 주어졌다.
※ 2월 21일 신채호 사망 (1936년)
독립 운동가, 사학자, 언론인이던 단재 신채호 선생이 세상을 떠났다. 그는 황성신문, 대한매일신보 등에 강직한 논설문을 쓰고 역사책을 저술하는 한편, 영웅전을 써서 국민들의 민족 의식과 독립 정신을 북돋우기에 힘을 기울였다. 단재는 상하이와 베이징에서 독립 운동에 참가하는 한편, 만주의 옛 고구려 땅을 답사하여 국사 연구와 저술에 힘썼는데, <조선 상고사>는 민족주의적 역사관에 입각해서 쓴 책이다.
※ 2월 22일 쇼팽 탄생 (1810년)
폴란드의 작곡가이며 피아니스트인 프레데리크 쇼팽이 태어났다. 일찍이 피아노의 시인이라 불렸던 그는 소나타, 발라드의 걸작을 남겼다. 그 외에 폴란드의 민속 무곡 <마주르카> <군대 폴로네즈> 등의 작품은 19세기 후반에 크게 융성한 민족주의 낭만파에 큰 영향을 주었다. 대표작으로는 <전주곡> <혁명 연습곡> <환상 즉흥곡> 등이 있다.
※ 2월 23일 헨델 탄생 (1685년)
독일의 작곡가인 헨델이 중부 독일의 할레 지방에서 태어났다. 한때 할레 대학에서 법률을 공부하였으나 곧 음악에 전념, 20세 때 오페라 <알미라>를 작곡하여 큰 성공을 거두었다. 1728년부터 약 10년간은 경제적인 어려움과 더불어 건강도 악화되는 등 고통을 겪었느나 1741년에 오라토리오 <메시아>를 작곡하여 크게 인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