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Z EZViwe

새집증후군의 심각성

용인신문 기자  2005.09.02 15:35:00

기사프린트

환경문제에 대한 일반 대중의 인식제고에 따라 보다 안락하고 쾌적한 실내주거환경에서 살고자하는 삶의 질 향상에 대한 요구가 점차 커지고 있다.

특히 대부분의 도시인이 다양한 실내공간에서 대부분의 시간을 생활하고 있지만 실내 환경문제에 대한 논의와 관심이 적었던 것이 사실이다.

수도권 27군데의 실내공간 오염도를 조사한 환경부 용역 보고서에 의하면 모든 측정 지점에 걸쳐 병원성 세균이 실외보다 실내에서 훨씬 많이 검출됐음을 보여주고 있다.
한 유치원의 경우 병원성 세균이 실외보다 8배 이상 확인되기도 했다.
아파트, 신공항, 의료원도 실내와 실외의 차이가 적어도 2배를 넘었다.

우리가 생활하는 집, 사무실, 상가, 병원 등 어느 곳이나 발암 물질로 알려진 포름알데히드와 유해 물질인 휘발성유기화합물(VOC)이 우리의 건강을 위협하고 있다.

천식과 두통, 아토피 피부염, 각종 알레르기, 만성피로를 초래하는 새집증후군, 빌딩증후군 등의 실내오염은 선진국에서는 중요한 환경 문제로 인식되고 있다.

이에 따라 국내에서는 광촉매가 실내오염의 유력한 대안으로 부각되고 있다.
우리나라에서 사용하는 나무, 페인트, 섬유, 고무 등 건축 자재 셀【?발암물질로 알려진 포름알데히드와 일부 휘발성유기화합물질이 기준치 농도 이상으로 검출되어 사회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새집증후군 제거 제품은 공기 중 오염물질과 냄새 등을 산화 분해 시켜 인체에 무해한 물과 탄산가스로 변화시키는 제품이다.

새집증후군 제품으로 사용되는 광촉매는 빛을 받으면 수산기와 산소라디칼이 형성되어 포름알데히드 결합을 깨어 무독화 시키는 제품이며 분해제는 직접 포름알데히드와 반응하여 이산화탄소로 변화시키는 물질이다.
새집증후군과 새집증후군 제품들은 나노기술을 적용하여 에코테크놀로지의 새 지평을 열었다고 평가 받고 있다.
정화기능, 자외선 차단기능, 항균기능, 정전기방지기능, 탈취기능은 가진 새집증후군코팅은 실내가구, 섬유, 자동차 내부, 애견상품에 활용되며 특히 건축자재에서 발생하는‘빌딩증후군’을 겪는 현대인의 고질병을 치유할 수 있다.

선진국의 경우 건물내 환경을 ‘제 3피부’라고 생각해 철저하게 관리했지만 국내에서는 최근에야 비로소 ’빌딩증후군‘에 대한 인식이 확산되고 있는 실정이다. 따라서 환경부에서는 금년 5월부터 ‘다중이용시설 등의 ‘실내공기질 관리법’을 제정하여 관리하고 실내 공기의 질을 개선하려고 노력중에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