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Z EZViwe

팀웍 향상 기법: PUCK

용인신문 기자  2005.09.05 10:04:00

기사프린트

국가적으로 당면한 여러가지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에 대한 생각은 사람마다 조직마다 다를 수 있다.
무엇보다 해답을 찾기가 어려운 점은 각 집단의 이해관계가 대립되어 있는 경우가 많기 때문인 것 같다.
지역, 노사, 여야, 빈부의 차가 대립 각을 세우고 상대방을 헐뜯기에 바쁘니 산적한 문제를 해결하고 2만 달러 소득시대를 앞당기는 것은 요원한 꿈인가?

한 나라의 주보다 작은 이 나라에서 갈등의 실타래를 풀고 나보다 남을 먼저 생각하는 팀 플레이 정신으로 미래를 향해 나아갔으면 하는 바람은 모두의 소망일 것이다.

팀이 좋은 성과 내는데 절대적으로 중요하다고 할 수 있는 팀웍 향상에 관한 내용을 캔 블랜차드가 쓴 “하이파이브”라는 책 중심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팀의 성공 비결을 아이스하키 공을 뜻하는 퍽(PUCK)이라는 단어를 풀이해 설명하고 있다.

1. Providing : 분명한 목적과 가치 제공(참여 이유)
*도전 정신, 존재이유, 사람들을 일할 수 있게 하는 ‘성배’를 만들라.
*팀 헌장을 만들어서 각자의 임무를 도식화하고 팀이 무엇을 성취해야 하는가를 분명하게 보여주며, 왜 그것이 중요하고 팀이 목표 성취를 위해 어떻게 협력해야 하는지를 보여주어라.

2. Unleashing : 기술향상과 권장 (능력의 강화)
*기본부터 시작하라. 팀 기술을 뒷받침하는 개인적인 기술을 개발하라.
*기술, 자신감, 성과에 대한 책임을 구축하기 위해 피드백을 실시하라.

3. Creating : 팀능력 조화 (공동의 조화)
*팀을 위한 계획을 세우고 그것을 고수하라.
*유연성을 갖기위해 서로 위치를 바꾸도록 하라. 변화를 시도하라. 그리고 정신적, 육체적 기술도 갖추어라

4. Keeping: 장점 강화 유지 가치 제공 (빈번한 포상과 유지)
*목적과 가치, 기술 향상, 협동심을 반영하는 행동을 유심히 살피고 그 행동에 대해, 포상, 또 포상, 자주 포상하라.
*사람들이 잘하는 것이나 앞으로 잘 할만한 것들을 미리 파악해 두어라.
조직내 팀웍 향상을 위해 가장 좋은 방법은 채용시에 후보자의 인성과 태도를 철저히 검증하여 남과 더불어 일할 줄 아는 인재들을 채용하는 것이다.
또한, 개인이나 팀 평가시에 팀웍을 중요한 요소로 팀웍과 관련한 행동들을 적극적으로 포상함으로써 팀 성과를 극대화 할 수 있어야 한다. 개인의 연봉에도 팀 성과와 연동되는 부분이 있어야 할 것이다.
팀웍은 회사가 위기에 처할 때 더욱 중요성이 커진? 일심동체로 위기를 극복해야 하기 때문이다.
급변하는 기업 환경에서는 10만명을 능가하는 경쟁력을 단 한 사람이 가지고 있을 수도 있다.
이러한 핵심 인재 중심으로 구성된, 팀웍이 단단한 조직, 우리 모두가 희망하는 바임에 틀림이 없다.
(Tel:031-265-3123) www.yedent.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