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우내 움추렸던 몸과 마음에 싱싱함을 더해주는 봄. 달래 냉이 쑥 씀바귀 취 등 봄과 함께 비타민이 듬뿍 담긴 상큼한 봄나물로 입맛을 돋우어보자.
◆달래상추쌈
이른봄 달래는 독특한 향미로 우리의 식욕을 돋운다. 달래는 파와 마늘이 산성 식품인데 비해 맛은 비슷하면서도 알카리성 식품으로 유난히 비타민 C가 많은 것이 특징이다. 피부의 젊음을 유지하고 노화를 방지하는 식품이다. 달래는 잎이 싱싱하고 알이 흰빛인 것이 좋으며 씻을 때 가지런히하여 씻어야 엉키지 않는다. 알이 큰 것은 칼등으로 두드려 사용한다.
△재료(달래생채)=달래 200g, 간장 2큰술, 고춧가루 1작은술, 주먹밥 5개, 상치 5잎, 설탕, 다진마늘, 깨소금, 참기름
△만드는 법
1. 달래는 싱싱한 것으로 골라서 깨끗이 다듬어 씻고 여기에 양념장을 넣어 가볍게 버무린다.
2. 밥을 고슬고슬하게 지어 한 잎 크기로 주먹밥을 만든다.
3. 접시에 상추를 깔고 주먹밥을 놓은 다음 중심에 달래생채를 담고 식성에 따라 쌈장이나 고추장을 곁들여 함께 먹어도 좋다.
◆애탕국
무기질 비타민의 함량이 풍부한 식품으로 독특한 향기가 있다. 줄기는 약용, 어린잎은 식용, 잎은 쑥뜸을 만들고 흰털은 인주를 만드는데 이용되고 있다. 혈압을 낮추어 주는 작용이 있으며 풍부한 칼륨은 이뇨 작용과 이담 작용을 돕는다. 삶아서 다진후 작은 덩어리로 만들어 냉동시켜 두고 아주 연한 쑥은 밀가루를 묻혀 된장국에 그대로 넣는다.
△재료=쑥 100g, 쇠고기 150g, 다진파 2작은술, 다진마늘 2작은술, 밀가루 3큰술, 달걀 1개, 물 5컵, 후추 소금 참기름
△만드는 법
1. 쑥은 어리고 연한 것으로 준비해 깨끗이 다듬어 씻은 다음 끓는 물에 데쳐서 찬물에 헹구어 물기를 꼭 짜고 곱게 다진다.
2. 쇠고기는 살코기로 준비해 반은 곱게 다지고 반은 얇게 저며 썬다.
3. 곱게 다진 쇠고기와 쑥을 한데 담고 다진파, 마늘, 참기름, 소금, 후추를 넣어 골고루 치대어 양념한다음 지름 2cm 정도의 크기로 완자를 빚어 넓은 접시에 밀가루를 펴고 고루 굴려 밀가루를 묻힌다.
4. 물 5컵을 남비에 넣고 저민 쇠고기를 넣어 센불에서 국물이 우러나오도록 팔팔 끓여 거품을 걷어낸다.
5. 달걀 풀은 것에 3의 완자를 살짝 담갔다가 팔팔 끓는 장국에 넣어 끓이다가 국간장으로 간을 맞추고 쑥을 약간 넣어 살짝 끓인다.
6. 그릇에 국을 담고 달걀 지단을 완자형으로 썰어 띄운다. 완자에 밀가루를 너무 많이 묻히지 말고 달걀을 끓는 장국에 넣기 직전에 묻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