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원 특성 파악해야
지금도 ‘차이나 드림’을 꿈꾸는 많은 한국기업들이 중국으로 진출하고 있다. 그러나 엄청난 사업적 성공과 경제적 이익을 가져다 줄 것으로 기대되는 중국에서의 사업 전망이 반드시 밝은 것만은 아니다. 한 통계에 따르면 90년대 이후 중국에 진출한 한국기업 중 약 80%가 문을 닫았다고 한다. 이는 중국 시장에 대한 철저한 분석이 이루어지지 않은 탓도 있지만 무엇보다도 중국 현지 사원들에 대한 인사관리가 제대로 되어 있지 않은 이유가 크다고 볼 수 있다.
이처럼 한국기업들이 현지인 인사관리에 어려움을 겪는 주된 원인은 중국 현지 사원들의 특성 파악이 이루어지지 않은 채 성급하게 한국식의 경영방식을 적용했기 때문이라고 판단된다. 따라서 성공적인 중국 현지인 인사관리를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중국 현지 사원들의 특성을 먼저 파악하고 이들의 특성에 맞는 인사관리시스템의 설계 및 적용이 필요하다.
■ 쉽게 직장옮기는 중국인
중국 격언 중에 ‘화비삼가(貨比三家)’라는 말이 있다. 이는 물건을 구입할 때 여러 가게의 가격을 비교해 보고 사야만이 손해를 보지 않는다는 의미로서 중국인들의 실리추구형 사고방식을 엿볼 수 있는 말이다. 이러한 사고방식은 중국인들이 직장을 선택하는 기준에도 영향을 미치는데, 실제로 이들은 직장을 선택할 때 자기 전공이나 적성을 고려하기보다는 급여나 복리후생 등과 같은 경제적인 실리를 제일 먼저 고려한다. 뿐만 아니라 현재 다니는 직장의 급여 수준이 자신의 능력이나 성과에 비추어 낮다거나 동종업계 다른 사람들과 비교해서 낮을 경우에 쉽게 이직을 하는 경향이 있다. 중국에 진출한 외국기업 뿐만 아니라 중국 국영기업들이 성과급 제도를 서둘러 도입하는 이유도 바로 여기에 있다.
■‘관시(關係)’를 중시
‘관시(關係)’를 중시하는 중국인들은 사람을 두 부류 즉, 원 안의 사람과 원 밖의 사람으로 구분한다고 한다. 원 안의 사람은 가족, 친지, 동료들로서 이들에 대해서는 각별한 애정을 쏟으며 일종의 의무감까지 갖는다. 반면에 원 밖의 사람들에 대해서는 자신과 무관한 사람으로 생각하고 상당히 배타적인 자세를 취한다. 중국인들의 이러한 특성은 현지 사원과 파견 사원과의 관계에서 시사하는 바가 크다. 왜냐하면 중국 현지 사원들은 파견 사원들을 한 회사에서 함께 일하는 동료로서 인식하기보다는 자신들과는 무관한 원 밖의 사람들로 인식하는 경향이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파견 사원들이 현지 사원들과 같은 원 안의 사람이 되기 위해서는 그들의 문화를 이해하고 그들과 융화하려는 상당한 노력이 필요하다.
■ 철저한 남녀평등의 나라
중국에서는 정부 주도의 여권신장운동을 통하여 여성과 남성의 지위가 거의 동등해졌다. 특히 마오쩌둥(毛澤東) 전 국가 주석이 “세상의 절반은 여성이다”라고 천명하고 ‘여성 할당제’를 주창한 이래로 남녀평등은 하나의 구호가 아닌 생활의 한 부분이 되었다. 실제로 남녀평등은 법으로 철저하게 보장되어 있으며, 노동법도 여성 근로자의 권익 보호에 많은 배려를 하고 있다. 그래서 대부분의 여성들이 기업 내에서도 남성과 동등한 대우를 받고 있으며 남성과 차별없이 사회생활에 참여하고 있다.
중국인들은 한국인들에 비해 더 개인주의적이라고 할 수 있을 정도로 회사에 대한 충성도가 낮다. 그 원인으로서는 중국 근로자들이 국영기업체적 체질에 젖어 있기 때문에 회사에 대한 주인의식이 부족하다는 점과 경력직 중심의 인력 채용이 활성화되어 있어 회사에 대한 애착이 결여되어 있다는 점을 들 수 있다. 실제로 대다수의 중국 근로자들은 3~4번의 이직 경험을 가지고 있으며 심지어 30번의 이직 경험을 가진 이들도 있다. 따라서 이들에게 무턱대고 회사에 대한 희생이나 충성심을 요구하는 것은 오히려 반발을 일으킬 수 있다.
■ 성과급 비중 늘리는 전략
중국에 진출한 한국기업들의 공통된 경험 중에 하나는 현지 사원들에게 일률적으로 동일한 보수를 지급하는 것보다 개인의 성과에 따라 차등 지급하는 것이 성과 향상에 더 효과적이라는 것이다. 왜냐하면 중국 현지 사원들은 물질적인 보상을 중시하고 철저하게 실리 중심적인 사고방식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현지 사원들에게 성과 향상에 대한 의지를 고취시키고자 한다면 전체보상체계에서 성과급의 비중을 점차 늘려나가는 전략이 필요하다.
중국 현지 인사관리에 성공하려면 중국 사람의 특성을 먼저 파악하고 이에 걸맞는 인적자원관리시스템이 필요하다. 이것이 바로 기회의 땅 중국에서 성공할 수 있는 현지 인사관리의 핵심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