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에 한류가 발을 들여 놓은 지는 10년 전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처음에는 반항기 있는 10대 유행쯤으로 치부하던 것이 3~4년 전부터 한류는 건강하고 부러운 한국의 이미지로 떠올랐다. 이제는 아시아뿐만 아니라 북미, 남미, 유럽, 오세아니아까지 휩쓸고 있으니 과연 전 세계인이 한류에 열광하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드라마에 이어 영화, 출판, 만화, 에니메이션, 음악, 게임, 방송……, 이제는 음식, 패션, 문화, 경제까지 활발하게 세계인들의 주목을 받고 있다.
한국에 대해 알려는 노력이 한국어를 배우려드는 욕구로 각 학교에 한국어과를 신설하고 학원이나 개인레슨이 성행한다는 즐거운 소식을 연일 매스컴에서 보도하고 있다.
일본과 중국에서 욘사마 열풍은 이제 너무 식상한 뉴스거리가 되었다. 최근 중국에서는 한국의 전통과 문화를 알 수 있는 ‘대장금’이 폭풍 같은 인기를 누리고 있다. 오죽하면 대장금을 남편이 못 보게 한다고 강물에 뛰어 든 주부까지 나오겠는가.
대장금 이름을 내건 음식점이 우후죽순으로 생기고, 한복 예복으로 결혼식을 하는 커플들도 늘어나고 있다. 지난주에는 미국의 저명한 음식평론가들이 한자리에 모여 한국음식을 맛보는 자리를 다뤄 화제가 되었다.
아시아에서 한류가 이렇게 뜨는 이유는 막연한 동경보다 같은 아시아권으로 동질성을 쉽게 느낄 수 있어 드라마나 영화가 아시아인들 가슴에 빠르게 파고들기 때문이다.
한류는 뒤늦게 시작한 베트남과 라오스, 캄보디아, 말레이시아, 이집트를 거쳐 최근엔 멕시코를 중심으로 중남미와 미국 남서부 지역까지 한류바람이 확산될 조짐이 보이고 있다.
일본이나 중국에는 이미 매니아 수준을 넘어선 팬덤 문화까지 영역을 넓혀가고 있다.
이제 한류는 원초적 본능의 공감대를 확장시켜나가고 있는 듯하다. 역사, 가족, 생활, 문화에 있어서 전반적인 한국의 풍습이 전 세계인들의 가슴에 따뜻한 감성을 불어넣어 ‘부러운 한국’으로 부상하고 있다는 것이다.
배용준과 이병헌 같은 이들이 일본을 방문하면 공항은 아수라장으로 변하고, 만인의 연인인 이영애, 멕시코 여성들의 가슴에 녹아내린 장동건, 안재욱 등등의 한국 스타들의 활약에 대한 뉴스는 국가, 종족, 나이, 성별을 초월한 글로벌 문화현상을 보는 것 같다.
너무 유명한 겨울연가나 인어아가씨, 보고 또 보고, 올인, 천국의 계단, 다모……, 수도 없는 드라마를 일본, 중국, 홍콩, 대 등 여러 나라에서 방영했으며 지금도 하고 있다.
중국이나 일본의 위성채널에서 한국드라마는 쉽게 볼 수 있다. 위성채널에 이어 본방송까지 한류를 열심히 내보내고 있는 것이다. 이런 여파는 드라마에 나온 주인공이 나온 영화에 영향을 보여 최근 개봉한 외출과 친절한 금자씨에도 관심이 몰렸다.
한류의 상업적인 바람을 타고 잡음도 심심찮게 도마에 오른다. 한류스타들을 앞세운 각종 이벤트들의 엉성한 프로그램과 얄팍한 상술로 팬들을 실망하고 떠나게 만드는 일도 벌어졌다. 앞으로 제도적인 시스템을 개발해야 할 것이다.
한류(韓流)가 한류(寒流)로 변질하지 않기 위해서는 여러 분야에서 많은 노력이 있어야 하고, 계획적이고 치밀한 마케팅과 끊임없는 홍보, 그들을 관리하는 일에 게을리 하지 말아야한다는 것은 분명한 일이다.
얼마 전에 한복 디자이너인 이영희가 미국 뉴욕에 한복박물관 개관1주년 기념식을 했다. 개관 행사는 퓨전 한국 요리를 먹으며 한복을 감상하도록 이루어졌다.
많은 외국인들은 일본과 중국에 치우친 동양의 매력 속에서 한국의 숨겨진 아름다움에 감탄한다. 어쩌면 세계에 아직 우리가 잘 알려져 있지 않은 것이 21세기의 블루오션이 될 지도 모른다는 생각을 해 본다. 김미경/동명정보대겸임교수
① 대장금 : 현재 중국을 대장금 열풍으로 몰고 있는 드라마. ② 친절한 금자씨 : 대장금의 여세를 몰아 관심이 고조된 이영애 주연작품 .
③ 내 여자 친구를 소개합니다 : 올초 일본에서 개봉, 역대 한국영화 최고 흥행 수익 2억3천만 엔을 올린 작품. 외출이 이 기록을 깰까, 기대가 된다
④ 올인 : 2003년 남자들의 승부세계를 다룬 드라마. ⑤ 올드보이 : 올드보이 신화라는 말이 나올 정도로 대단한 평을 받은 2003년 작.
⑥ 천국의 계단 : 사랑에 대한 열띤 논쟁을 불러일으킨 2004년 sbs 드라마 .
⑦ 겨울연가 : 변하지 않는 사랑에 대한 이야기로 욘사마 열풍을 몰고 온 작품으로 재방송까지 사랑받은 작품.
⑧ 빈집 : 이승연이 컴백해서 주목받은 김기덕 감독의 2004년작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