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는 고속도로와 국도 등에서 각각 제공되고 있는 교통정보를 한곳에 모아 인터넷홈페이지와 휴대폰, PDA등을 통해 도로이용자에게 제공하기로 하고, 총39억여원을 투자해 경기도 교통정보센터를 구축, 내년 6월부터 시범적으로 서비스를 시작한다고 밝혔다.
이를 위해 수원시 권선구 금곡동 잠업농장내에 ‘경기도 교통정보센터’를 건립하고, 수도권내 교통정보 제공사업을 수행하고 있는 건설교통부, 경찰청, 서울시, 수원시, 과천시, 한국도로공사 등의 교통정보센터와 연계시스템을 구축할 방침이다.
이번 사업이 완료되면 ‘경기도 교통정보센터’에만 접속하면 ‘One-Stop’으로 도내 교통정보를 제공받을 수 있게 되어 수준 높은 교통정보화 시대가 도래될 것으로 판단된다.
또한, IT 및 통신, 전자, 자동차 등 첨단기술의 지속적인 발전 등으로 경기도 지능형교통체계(ITS)사업 추진방향을 재정립하기 위해 “경기도 ITS 중장기계획 수정” 용역을 수행중에 있다.
이 용역은 경기도와 교통정보 제공기관간의 교통정보 연계방안과 시·군간 예산 지원방안, 그리고 경기도가 일부 지방도에 대해 직접 교통정보제공 시스템을 구축하는 방안 등을 포함한 실행계획(Action Plan) 위주로 수립할 예정으로, 이러한 계획들이 본격적으로 추진될 경우 경기도가 ITS분야에 선도적인 역할을 담당하게 될 것으로 전망된다.
* 지능형교통체계(ITS)란
교통수단 및 교통시설에 전자·제어 및 통신 등 첨단교통기술과 교통정보를 개발·활용함으로써 교통체계의 운영 및 관리를 과학화·자동화하고, 교통의 효율성과 안전성을 향상시키는 교통체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