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Z EZViwe

인공위성업체 안산에 착륙

용인신문 기자  2005.12.01 21:52:00

기사프린트

   
 
한국 광학의 빛이 될 세계적 연구기관인 러시아 국립광학연구원(All Russian Research Center; S.I. Vavilov State Optical Institute)이 지난 달 29일 안산에 위치한 경기 테크노파크에서 개소식을 갖고 본격적인 연구에 착수하게 됐다.

SOI KOREA Center는 작년 9월 이후 설립형태, 연구 분야, 투자 규모, 운영 방식 등에 대한 1년여의 협의 끝에 최종합의를 이룸으로써 개소식을 갖게 됐다. SOI KOREA 센터는 2005년 6월에 과학기술부의 해외 우수 연구소 유치 시범사업으로 선정됐다.

앞으로 SOI KOREA Center는 취약한 국내 광학 분야 연구역량을 세계적인 수준으로 도약시키고, 국내 관련 분야의 고급인력 양성을 통하여 차세대 성장 동력을 뒷받침할 수 있는 핵심적인 역할을 수행할 것으로 기대된다.
한편, 러시아 국립광학연구원은 1918년 설립되었으며, 러시아에서 광학 분야 기초 및 응용 연구를 수행하는 가장 큰 연구기관으로 연구소 명칭 앞에 붙은 S.I. 바비로프(S.I. Vavilov)는 소련의 물리학자로 구소련 과학아카데미 원장이었던 세르게이 이바노프 바비로프(Sergei Ivanovitch Vavilov)의 이름에서 따온 것이다. 세르게이 이바노프 바비로프는 SOI의 연구자이자 원장(Scientific leader)으로서 SOI가 세계적인 연구기관이 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