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Z EZViwe

뉴스따라잡기_612호

용인신문 기자  2006.01.09 11:02:00

기사프린트

‘PD수첩’의 패러디 ‘동네수첩’
신년초 네티즌들 검색어 1위는 단연 ‘동네수첩’이었다. MBC ‘PD수첩’을 패러디해 만든 ‘동네수첩’이라는 제목의 이 동영상은 ‘황우석 죽이기 음모론’ 을 주장하며 황 교수를 강력히 대변하고 있다. 황 교수를 지지하는 네티즌들이 제작한 것으로 추정되는 이 동영상에는 이번 줄기세포 사태와 관련, 조사위와 언론들이 줄기세포 이전의 배반포를 만드는 황교수의 책임과 배반포를 줄기세포로 배양하는 미즈메디 병원의 책임을 전혀 구분하지 못하고 사태의 모든 원인을 황교수의 탓으로 덮어 씌우고 있다는 것을 주장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 언론이 권력화된지 오래인가 보다. 이번 동네수첩은 인터넷이라는 새로운 사회적 시스템이 기존 언론에게 자신의 존재를 알리고 있는 것처럼 보인다.

유시민 의원, 복지부장관 입각
○…유시민 의원의 보건복지부장관 내정에 대해 건강사회를 위한 약사회, 인도주의 실천 의사협의회 등 5개 보건의료단체로 구성된 보건의료 단체연합과 건강세상 네트워크, 민중 의료연합 등이 부적합한 인물이라고 반대하고 나섰다. 이들 7개 보건의료단체들은 한목소리로 유 의원이 정책적 일관성이 없는 인물이라고 지적하고 있다. 특히, 참여정부는 의료 공공성에 반하는 영리병원 허용 등 의료산업화를 추진하고 있다. 그런데 유 의원은 이에 유보적인 입장이어서 보건의료단체들로부터 사회 양극화와 건강 불평등 극복보다 보건의료산업화를 추진할 우려의 목소리를 받고 있다. - 코드인사건 뭐든간에 인사권자의 행위를 인정하는 하는 것이 먼저일듯…. 그런데 최근 ‘PD수첩’관련 발언에서 “부당한 방식으로 과학자를 조지니까”라는 발언을 했다던데….

새 5천원권 수요 폭주로 교환 차질
○…5000원권 새 지폐가 공급량이 크게 부족해 시중은행에서 신권 교환이 제대로 되지 않고 있다. 새 지폐가 시중에 풀린 지 하루 만에 공급부족을 겪고 있는 데 대해 일부에서는 한국은행이 새 지폐에 대한 수요예측을 잘못해 수요가 몰리자 공급을 제한하고 있다는 주장도 나오고 있다. - 수요예측은 둘째치고 자동입금도 안되는 곳이 많다고 하던데 뭔가 일의 순서가 뒤바뀐 것은 아닌지….

동물에 합격 기원하면 애니미즘?
○…동물 그림에 대학 합격을 기원하면 ‘애니미즘’일까. 지난 4일자 K일보 ‘서울대공원 주술 조장 물의’ 기사를 두고 대부분의 네티즌들이 ‘억지’라는 지적을 내놓고 있다. 서윱諛貶坪?지난 3일 시작한 ‘희망21! 대학합격 기원의 거리’ 행사를 가졌는데 대학에서 상징동물로 사용하고 있는 호랑이, 사자, 독수리, 학, 거북이 등 17종의 동물 그림을 패널로 설치하고 수험생들이 이곳에 합격을 빌어보도록 하였다는 것. - 대부분의 네티즌들이 지적하듯 동물원에서 그냥 이벤트로 한 것일뿐이라는 생각이 든다. 더군다나 동물을 숭배한다면 ‘토데미즘’이라고 해야 맞는 것.

원달러 990원도 깨져…8년만에 최저치
○…지난 5일 서울 외환시장에서 미국 달러화에 대한 원화 환율은 987.30원으로 전일 대비 11.20원이나 급락하며 마감됐다. 이로써 원달러 환율은 새해 벽두부터 4거래일 연속 하락, 올 들어서만 24.30원 이 떨어졌다. 이날 환율은 종가 기준으로 지난 97년 11월14일(986.30원) 이후 8년여만에 최저치다.원달러 환율은 외환위기 직전인 지난 97년 11월까지는 세자릿수를 유지했으나 이후 연일 폭등세를 이어가면서 1개월여만인 같은 해 12월 23일에는 1천965원까지 치솟았다. - 경기회복에서 내수가 늘어난다고 하니 환율의 영향력이 크지는 않을 듯…. 문제는 이 속도가 계속된다면 금융시장이 충격을 받게 될까 걱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