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달 29일 용인시아파트연합회는 파워콤, 코리아텐더와 함께 IPTV공급과 관련한 계약을 맺었다. 수신료인상으로 잡음이 많았던 용인시아파트연합회와 기남방송의 감정싸움이 새로운 개념의 TV를 선보이게 한 계기가 됐다. 이유야 어찌 됐든 방송을 시청하는 시청자의 입장에서는 좋은 기회가 아닐수 없다. 이에 이번에 공급계약을 체결한 IPTV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고자 한다. <편집자 주>
▲ IPTV란?
IPTV는 초고속 인터넷망을 이용해 제공되는 양방향 텔레비전 서비스를 뜻한다.
인터넷 프로토콜 텔레비전(Internet Protocol Television)의 약자이며 초고속 인터넷을 이용하여 정보 서비스, 동영상 콘텐츠 및 방송 등을 텔레비전 수상기로 제공하는 서비스이다.
인터넷과 텔레비전의 융합이라는 점에서 디지털 컨버전스의 한 유형이라 할 수 있으며 기존의 인터넷TV와 다른 점이라면 컴퓨터 모니터 대신 텔레비전 수상기를 이용하고, 마우스 대신 리모콘을 사용한다는 점이다.
쉽게 말하면 TV를 이용해 방송과 인터넷을 이용할수있는 통합적인 서비스이다.
TV는 언제 어니서나 누구나가 쉽게 시청할수 있으나 단방향적 서비스란 단점이 있다. 인터넷은 양방향 서비스 중심이고, 다양한 비스 개발 및 제공이 가능하지만 사용연령층에는 분명 한계가 존재한다.
따라서 IPTV란 TV와 인터넷의 장단점을 모아 새롭게 선보이는 신개념 TV라고 말할 수 있다.
▲IPTV의 장단점
IPTV의 최대의 장점은 앞서 말했던 양방향성 이다. TV에서 데이터서비스가 가능하기 때문에 인터넷 뱅킹은 물론 쇼핑, 웹서핑까지 가능하다.
TV와 리모콘 하나로 쉽게 모든 것을 할 수 있다. 또 일반 공중파 방송은 시간이 정해진 프로그램을 시청자가 그시간에 TV앞에서 봐야 하지만 IPTV의 경우는 보고싶은 방송을 자신이 원하는 시간에 볼수있다. 시청자가 방송의 주도권을 잡을수 있게 되는 것이다.
한마디로 인터넷회선을 이용하기 때문에 인터넷으로 할 수 있는 모든 것들이 TV로 가능하게 되는 것이다.
하지만 단점도 있다. 일단 일반 공중파 방송과는 달리 전파로 송수신이 이루어지지 않고 유선으로 데이터를 주게 받게 되므로 꼭 인터넷 회선이 연결된 곳에서만 시청이 가능하게 된다.
IPTV를 이용하고자 한다면 지금의 네트워크 수준보다 조금더 높은 수준의 네트워크속도를 요구하게 된다.
IPTV의 경우 20Gbps~50Gbps급 VDSL과 100Mbps급 아파트랜 방식을 사용하고 있는 초고속 인터넷 이용자들은 무리없이 IPTV를 즐길 수 있지만 그보다 많이 보급되고 사용자층이 많은 ADSL급 네트워크 사용자는 좀더 빠른 초고속 인터넷으로 바꿔야 IPTV를 시청할수 있다.
또 TV하나만으로 시청할수 있는것이 아니라 셋톱박스라는 장치가 별도로 필요하기 때문에 인터넷회선으로 들어오는 신호를 TV로 보내주는 역할을 하는 기계를 별도로 구입해야 한다.
IPTV를 제대로 이용하려면 일반 디지털TV(HD급)를 이용해야 고화질의 TV를 시청할수있다. 일반 TV로도 시청은 가능하지만 MS, HD급 화질 등 일부 기능을 이용할 수 없게 된다.
▲IPTV의 미래
이미 일본, 홍콩, 이탈리아에서는 서비스가 초급단계지만 시작됐다. 뒤늦게 출발한 우리나라지만 넓게 퍼져 있는 고품질의 IT인프라 덕분에 어느나라보다 빠르게 발전할수 있는 기회를 얻었다.
하지만 통신과 방송이라는 두가지의 기술이 합쳐진 기술이기 때문에 통신측과 방송측이 서로의 이권을 놓고 다투고 있다. 새로운 기술의 탄생이 가져온 일종의 성장통인 것이다.
IPTV는 서비스와 기술측면에서 다른매체들과는 특별히 차별화 된다.
위성으로 할 수 없는 고화질의 전송, 제한없는 채널로 무한채널의 시대를 가져올수도 있다.
이미 기술적으로 문제가 없고 인프라 면에서도 그리 어려운 문제들이 있는건 아니다.
단 앞으로 초고속 인터넷을 사용할 수 없는 곳에 어떻게 서비스 할 수 있을 것인지 제한없는 채널들을 어떻게 활용할 것인지, 얼마나 많은 컨텐츠들과 프로그램으로 사용자들을 즐겁게 해줄것인지, 그런 문제들만 잘 해결된다면 그 어떤 매체들보다도 활용가치와 필요성이 충분한 매체가 될 것이다.
컨버전스시대에 맞춰 우리들의 앞에 나타난 IPTV. 앞으로 IPTV의 최대의 장점인 양방향성을 잘 살려 우리들의 눈과 귀를 즐겁게 해줄수 있는 새로운 미디어매체로 자리매김하길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