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RSS란.
RSS란 Really Simple Syndication, Rich Site Summary의 약칭으로 뉴스사이트, 개인블로그 등 빠른 정보제공을 목적으로 하는 사이트에서 좀더 쉽고 간편하게 그리고 즉각적으로 빠르게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XML(extensible markup language)을 기초로 만들어진 데이터의 형식이다.
사용자가 사이트에서 제공하는 RSS주소를 RSS Reader프로그램에 등록해 놓으면 매번 사이트를 방문하지 않고 사이트에서 제공하는 정보를 쉽고 빠르게 볼 수 있다. 최근 RSS서비스를 제공하고 이용하는 사이트들이 부쩍 늘었으며 뉴스사이트에서는 이미 몇 년전부터 RSS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 RSS를 사용하려면.
RSS를 사용하려면 웹페이지에서 RSS문서를 읽을 수 있도록 웹기반 리더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이트를 이용하거나 어플리케이션 프로그램을 자신의 컴퓨터에 설치해야 한다.
웹기반리더는 별도의 설치 없이 작동하지만 5개 이상의 RSS문서를 구독할 경우 브라우저의 해석능력 등의 한계로 인해 사용이 불편하다. 때문에 각 리더에서도 인터넷 브라우저를 이용할 수 있는 RSS리더 프로그램을 가장 많이 이용하고 있다.
대표적인 웹기반 리더로 다음 RSS넷(
http://rss.daum.net/)?엑스파이더(
http://www.xpyder.co.kr/)를 들 수 있으며 사이트에 로그인한 후 원하는 RSS를 등록해 놓으면 바로 사용할 수 있다.
리더 프로그램으로는 국내실정에 맞게 제작된 연모 RSS리더(
http://yeonmo.theple.com/)가 가장 대표적이며 그밖에도 sharpreader(
http://www.sharpreader.net/)나 FeedDemon(
http://www.bradsoft.com/feeddemon)등의 외국 프로그램이 있어 마음에 드는 프로그램을 선택할 수 있다.
요즘들어 대부분의 대형 사이트들은 거의 모두 RSS를 지원하고 있다. RSS를 제공하는 사이트에서 XML이나 RSS의 주소를 RSS리더에 등록하면 바로 사용할 수 있다.
▲ RSS 장점
RSS는 사용자가 선택적 구독을 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원하는 정보를 얻기 위해 불필요한 정보들을 거치지 않아도 돼 시간을 절약할 수 있으며 자신이 원하는 정보만 선택적으로 골라 볼 수 있다.
그리고 다른 프로그램들과 연동이 용이해 능동적이고 포괄적인 싸이트를 구축할 수 있다는 장점도 있다. 또 구조화된 데이터로 손쉽게 변환하고 처리하는게 가능해 어떻게 활용하는가에 따라 무궁한 가능성을 가지고 있다.
▲ RSS의 미래
RSS의 미래는 상상이 불가능하다. 앞서 말한 장점들은 어떻게 활용 하는가에 따라 변화할수 있는 모습들이 무궁무진하기 때문이다.
신문사의 정보를 빠르고 쉽게 전달하기 위해 개발된 RSS는 인터넷 소비자에게 선택적 정보를 습득할 기회를 던져줬을 뿐 아니라 리더 프로그램을 이용한 새로운 커뮤니케이션까지 만들어 내게 됐다.
활용도의 확장성으로 새로운 서비스를 창출할 수 있는 기반이 되었으며 새로운 표준화를 위해 아직도 진화하고 있는 것이 바로 RSS이다.
일반 사용자들에게는 선택적 정보습득의 편리함을, 개발자들에게는 새로운 창조적 욕구의 희망을 던져준 만큼 앞으로 어떻게 진화되어 갈지는 계속 지켜봐야 할 것이다.
RSS의 새로운 표준화를 위해 Atom이라는 이름의 프로젝트가 구체화돼 개발중에 있다고 한다.
진화를 거듭하고 있는 RSS가 인터넷의 새로운 표준으로 자리잡아 사용자들에게 더욱 편리한 인터넷 세상을 안겨줄 것을 기대해 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