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자가 찾을 수 있는 즐거움에는 여러 가지가 있다. 자신이 만든 음식을 여러사람과 함께 나누는 즐거움이야말로 어느것에도 비할 수 없을 만큼 소중한 행복이다.
음식이란 머리로 만드는 것이 아니라 가슴으로 만드는 것이라고, 정성이 빠지면 음식은 아무리 맛있어도 뭔가 부족한 느낌이 든다고. 이번주에는 구수하면서도 시원한 국물맛이 해장요리로 잘 어울리는 해물뚝배기를 소개한다.
게는 지방이 적고 단백질이 풍부해 성장기 어린이에게는 매우 좋은 식품. 알속에는 핵산이 많이 들어있어 노화를 방지하고 타우린이 풍부해 각종 성인병에 효과가 있다. 하지만 민감한 체질의 사람인 경우 너무 많이 먹으면 복통이나 설사를 일으킬 위험이 있으므로 주의한다.
봄과 가을에 특히 맛있는 게는 들어보아 묵직하고 발이 탄력있는 것이 좋다. 배쪽을 보아 삼각형 모양이 둥그스름한 암게를 고르는 것이 알이 들어있어 더 맛있다. 새우조개 꽃게 등 싱싱한 해물을 넣고 맛을 낸 해물뚝배기는 구수하면서도 시원한 국물맛 때문에 술 좋아아는 남편의 해장 요리로 잘 어울린다. 모시조개는 하룻밤 소금물에 담가 해감을 제거한 후 사용하고 국물은 다시마 우려낸 물?사용해야 시원하고 맛있다. 또 칼칼한 맛을 살리려면 고춧가루를 듬뿍 넣는 것이 포인트. 뚝배기에 끓여내야 운치있고 끝까지 따뜻하게 먹을 수가 있다.
▲재료=새우 4마리, 모시조개 150g, 오징어 1/2마리, 꽃게 1마리, 두부 100g, 풋고추 2개, 볶은고추 1개, 대파 1/2뿌리, 미나리 50g, 다시마(10cm) 1토막, 된장 3큰술, 고춧가루 2큰술, 다진마늘, 다진생강, 소금, 조미술, 후추가루, 쑥갓 약간씩.
▲만드는 법
1. 모시조개는 소금물에 담가 하룻밤 둔다.
2. 오징어는 껍질을 벗겨 썰고 새우는 통째로 씻는다.
3. 꽃게는 손질해서 적당한 크기로 자른다.
4. 두부는 납작하게 썰고 대파는 어슷 썬다.
5. 미나리는 소금물에 담갔다 씻어낸다.
6. 다시마 국물에 된장을 풀고 해물을 넣어 끓인다.
7. 찌개가 한소끔 끓으면 고춧가루를 넣고 양념한 뒤 두부, 야채를 넣는다.
*모시조개 해감 제거하기=조개류는 해감을 제거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데 먼저 소금에 비벼가며 표면을 깨끗이 씻고 소금물에 담가 하룻밤 정도 그대로 둔다. 물에 지저분한 것들이 가라앉으면 흐르는 물에 다시 깨끗하게 씻어 사용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