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Z EZViwe

의학칼럼/인체 면역력과 간기능 개선 간해독 요법

정다운 한의사의 건강부자 만들기
정현주/사랑나무 한의원(031-275-0288)

용인신문 기자  2007.01.29 00:00:00

기사프린트

현대의 대부분 질환들은 환자의 몸에 무언가 부족해서 발생할 수도 있지만, 예전과 달리 지방, 콜레스테롤, 알콜, 화학제품 등과 같은 다양한 독소들이나 인체의 대사산물인 활성산소들을 체내에서 효과적으로 해독하지 못해서 발생하는 경우가 증가하고 있다. (대표적 질환: 간염·간경변·간암 등의 간 질환, 중풍·당뇨·동맥경화·고혈압·허혈성 두통 등과 같은 성인병) 때문에 이러한 독소들을 제거하고 현대적 질병관리를 위해 간해독 요법이 각광을 받고 있다.

■ 간 해독이란
간에서 생산되는 담즙(쓸개즙)을 한꺼번에 많이 흘러나오게 함으로써, 막힌 간내 담관을 뚫어 담즙분비를 촉진하는 방법이다. 간의 주 기능 중 하나는 해독작용이다.
그러나 중성지질과 콜레스테롤 등이 서로 엉켜 붙어 담관을 막아 해독을 방해하게 된다.
그냥 방치할 경우 중풍, 고혈압 등 각종 성인병의 원인이 된다. 간을 깨끗이 하고 막힌 곳을 뚫어주어 간이 제 기능을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모든 질병의 치료를 위한 기초 작업이므로 반드시 시행하는 것이 좋다.

※사례
▷ 충남 예산시 황00씨
원래 간이 나빠서 손발이 저리는 증세가 있었고, 얼굴에는 기미가 끼고, 늘 피곤하여 만성 피로증에 시달려 왔다.
한의원에서 간해독이 도움이 된다고 해 치료를 받은 후 호박죽 같은 변과 미역같은 푸른 변이 나오고 속에는 까만 덩어리가 나오더니 그 이후 예전과는 확연하게 몸이 달라지는 것을 느낄수 있었다. 예전에는 기운이 없어서 늘 먹어야 힘이 난다는 생각으로 포만감이 느껴지도록 먹으면서 살았는데 그런 생각이 사라지고 음식 욕심도 줄어들다 보니 볼록 나왔던 배도 들어가면서 날씬해져 주위 지인들이 모두 놀라기도 하였다.
대인관계도 즐거워지고 피부도 군데군데 희어지면서 화장도 전보다 훨씬 잘 받고, 내 몸이 깨끗하고 활력 있다는 느낌이 들었다.

용인시 김00씨.
인터넷에서 간해독을 듣고 치료한 결과 강낭콩 같은 덩어리가 나오더니 그 후 주량도 2배가 늘고, 성기능도 좋아지는 느낌을 받았다. 이후 복용한 한약도 몸에 잘 받는 것 같았고, 그 동안 고생해 오던 심장부근의 압통도 줄어드는 기분이 들어 지속적으로 시행할 계획이다.
■ 간해독을 주기적으로 시행하면
① 몸이 가벼워지고 비만치료에 좋다.
② 콜레스테롤이 감소되고 성기능이 개선된다.
③ 지방소화가 잘 되어 배변 활동이 좋아진다.
④ 담이 결리고 뒷목이 뻐근했던 증상이 해소되면서 만성피로가 회복된다.
⑤ 피부가 깨끗해지고 알레르기가 사라진다.
⑥ 중풍이 예방된다.

■ 간해독 후에는
① 식사는 현미잡곡밥과 채식위주로 한다.② 생수를 적당하게 마신다.③ 유기농산물 위주의 식단을 선택한다.④ 체조나 스트레칭, 단전호흡을 하고 충분한 휴식을 취한다.⑤ 스트레스를 풀 수 있는 방법을 찾아서 해소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