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전기요금이 평상시보다 많이 나오는 이유는 다음과 같은 3가지 이유로 크게 구분할 수 있습니다.
(1)사용전력 증가로 누진률이 적용된 경우(에어컨 또는 전기장판 등 소비전력이 매우 큰 가전제품 사용)
주택용요금은 누진요금체계로 되어 있어 사용량 증가율에 비해 요금 증가율이 큰 특징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여름철 에어컨 사용으로 인해 한달 전기 사용량이 300kWh에서 400kWh로 33% 증가시 전기요금은 3만 9960원에서 7만 490원으로 76% 증가하게 됩니다.
(2) 집안에서 누전이 되고 있는 경우
누전여부 확인은 집안에 차단기를 내리신후 계기가 회전하지 않으면 누전되지 않고 정상적으로 사용하시는 것이며 계기회전 시에는 누전의 가능성이 있는 것입니다. 누전인 경우 고객께서 직접 전기공사업체에 의뢰하시어 수리하셔야 하며, 이 경우 누전으로 인한 요금은 고객께서 부담하셔야 합니다.
(3) 검침착오 또는 계량기 고장으로 인한 경우
검침원이 전력량계 검침과정에서 간혹 착오가 발생할 수 있는데, 가령 지침숫자를 잘못 읽어 7을 1로, 6을 8로 보는 경우 등입니다.
이 경우 한전 고객센터 ☎ 국번없이 123으로 신고해 주시면 내역을 접수 후 현장 확인을 통해 이상이 있을 경우 요금을 재계산해 드립니다. 또한 이유없이 사용량이 과다하게 나온 경우에는 전력량계의 이상 유무를 시험하여 드리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