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Z EZViwe

번거로운 설치 없이 인터넷만 있으면 OK!

정통부 18일부터 서비스…90%이상 호환 유용

김호경 기자  2007.10.22 00:00:00

기사프린트


사무실이 아닌 곳에서 처리할 업무가 있는데 컴퓨터에 꼭 필요한 소프트웨어가 없다면 어떨까. 가까운 PC방으로 달려가거나 사무실로 들어가 업무를 봐야 할 것이다. 휴대용 저장장치에 프로그램을 저장해 다니거나 인터넷을 통해 프로그램을 다운받아 설치하고 사용할 수도 있지만 그러기도 쉽지 않은게 현실이다. 이런 불편함을 없애기 위해 정보통신부에서 새로운 시범사업을 실시했다. 바로 지난 18일부터 서비스를 실시한 온라인 소프트웨어 시범사업이 바로 그것. 이번 시간에는 이런 온라인 소프트웨어 서비스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편집자 주>

△ 온라인 소프트웨어?
온라인 소프트웨어는 말 그대로 온라인 즉 인터넷 회선을 이용해 간편하게 사용할 수 있는 프로그램들을 말한다.

기존의 프로그램들처럼 설치과정이 필요하긴 하지만 따로 CD나 휴대용저장장치 없이 인터넷으로 간편하게 설치하고 사용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들을 통칭 하는 말이다.
또 프로그램을 따로 돈을 주고 구입하지 않아도 사용할 수 있으며 간단한 회원가입만으로 프로그램을 이용하는 것은 물론 프리웨어나 온라인을 통해 사용해야 하기 때문에 프로그램이 가벼워 이용해 큰 불편이 없다.

MS의 오피스 프로그램이나 한글 등 기존에 사용하던 데이터와도 90%이상 호환되기 때문에 소프트웨어를 구입하지 않고도 다양한 프로그램들을 사용할 수 있다.

△ 정통부의 시범 서비스
지난 18일 정보통신부는 새로운 SW 유통방식을 확산하기 위하여 추진된 온라인 SW 시범사업의 본격적인 서비스를 개시했다.

전국 어디에서나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서초 KIDC센터에 동시 접속자 5000명을 지원할 수 있는 대규모 시스템을 구축하고 서비스 안정성, 데이터 오류, 보안 등에 대한 장기간의 테스트 기간을 거쳐 보다 안정적이고 신뢰성 있는 서비스 제공이 가능하도록 다양환 준비를 하고 있다.

이번에 개시하는 시범 서비스는 대학교, 지자체 등 공공기관과 중소기업 등을 중심으로 내년 8월까지 무료로 제공할 예정이며 누구나 제공 사이트(www.onss4u.net)에서 간단한 가입절차만 거치면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다.

또한 이용자의 만족도를 제고하기 위하여 올해 초 지자체, 대학교 등을 대상으로 사전 조사를 실시한 결과를 토대로 사용이 빈번하고 정품 이용률이 상대적으로 낮은 52종(윈도우용:17종, 리눅스용:35종)의 국산SW와 공개SW를 제공할 예정이다.

△ 사용가능한 소프트웨어들
시범사업이라 그런지 아직 그리 많은 소프트웨어들을 이용할수는 없지만 기본적인 업무에 이용하기에는 충분한 소프트웨어들이 준비되어 있다.

우선 오피스 프로그램으로 MS사의 오피스 프로그램과 거의 와벽한 호환성을 가지고 있는 태크다임사의 우리오피스 프로그램이 서비스 되고 있다.

엑셀, 워드, 프리젠테이션 등 국산오피스 프로그램중에 최강의 기능을 자랑하는 프로그램이다.

이밖에도 Microsoft Office와 동일한 파일 포맷과 사용자 인터페이스, 유사한 기능을 제공하는 Thinkfree Office, 무료 공개 소프트웨어임에도 불구하고 다양한 기능과 성능을 보여주는 Open Office 프로그램도 서비스할 예정이다.

이밖에도 어플리케이션에서 생성된 문서들을 PDF로 변환시켜주는 ezPDF, 화려한 애니메이션으로 장식된 멀티미디어 콘텐츠를 제작 할 수 있는 플라잉팝콘, 도면을 작성하는 프로그램으로 세계적인 산업표준인 DWG 포맷을 사용하여 세계적으로 널리 쓰이고 있는 AutoCAD와 호환되는 CADian 2008, 누구나 쉽게 이미지 편집을 할 수 있게 도와주는 이미지 편집 툴인 포테이토 6.0 등 다양한 소프트웨어들을 이용할 수 있다.

△ 2008년 9월 상용화
정보통신부는 이번 온라인 SW 시범 서비스 기간동안 대상기관의 이용 만족도를 분석하고 개선사항을 발굴하여 서비스 품질을 더욱 확고히 다져 ’08년 9월 부터는 상용화를 추진할 계획이라고 한다.

시범사업이 성공적으로 실시되면 국내SW기업은 온라인 SW 제공경험 및 기술력을 확보하게 되고 국내시장에는 사용한 만큼 대가를 지불하는 합리적인 SW 유통방식이 정착될 것으로 기대된다.

온라인 SW 시범 서비스의 구체적인 내용에 대해서는 한국소프트웨어진흥원 공개 SW 확산팀(02-2141-5073, www.software.or.kr)을 통해 안내받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