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교가 방학한 지 벌써 일주일이 지났다. 방학을 알차게 보내고 있는 지 점검해 보고 남은 기간을 알차게 보낼 수 있도록 도와주자.
우선 아이에게 생활 계획표를 짜도록 권유한다. 빡빡한 계획표는 지키기 어려우므로 지킬 수 있는 여유로운 계획표를 짤 것을 권한다.
규칙적인 생활을 할 수 있도록 아침에 일찍 일어나 산책과 간단한 운동을 하게 한다. 게임이나 텔레비전을 즐겨보면서 움직이기를 싫어하는 아이들에게는 특히 몸을 움직일 수 있는 간단한 운동기구를 통해 부모와 함께 운동을 하는 것도 좋다.
또 아이에게 일정량의 가사를 분담시켜 가족 구성원으로서의 의무감을 일깨워주는 게 좋다. 자기방 청소는 기본으로 하고 연령에 맞는 다른 일도 맡긴다. 또 게임을 좋아하는 아이도 하루 한시간 이상을 매달리지 못하게 한다. 대신 독서하는 습관을 길러준다. 일주일에 한 번은 도서관이나 서점에 가서 아이가 읽을 책을 함께 고르고 하루 한시간 이상 독서를 하도록 지도해주는 것도 잊지 말자. 독서 후 감상문을 쓰도록 한다거나 줄거리를 물어보는 것도 교육 방법이 될 수 있다.
또 사극을 함께 보고 감상문을 쓰도록 하는 것도 좋은 역사 교육 방법이 될 수 뎬? 한편 캠프 등을 통해 색다른 경험을 할 기회를 주는 것도 좋다. 아이의 의견을 반영하되 노는 캠프가 아닌 배우는 캠프가 되도록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