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정보와 기업경쟁 정보의 기초이론, 정보경영의 실제 그리고 각급 정보조직의 운영방법을 제시하는 정보경영 실무 분야 책이 발간 됐다.
국가정보대학원, 한양대학교 교수 등 정보사회분야 연구 및 국가정보학을 강의 해온 우 정 교수가 집필한 정보경영론은 대한민국의 상황과 현실적으로 다름에도 받아들일 수밖에 없던 정보선진국들의 정보 이론들을 기초적으로 정리했다는 평이다.
저자는 책을 통해 서구가 발전시켜 온 정보이론들을 바탕으로 중앙정보부, 국가안전기획부, 국가정보원 등으로 명칭을 바꾸며 성장한 대한민국 국가정보조직은 서구의 전통 속에서 발전해 온 제도의 학습자임은 부정할 수 없다고 말한다.
정보경영론은 저자가 국가정보대학원에서 평생동안 강의한 경험을 바탕으로 정보이론과 정책, 조직운영 등 현대정보에 대해 총체적으로 접근했다.
우 정 교수에 따르면 거대한 부와 세계를 움직이는 권력은 언제나 정보를 따라 이동했고, 정보를 먼저 획득해 경영한 자는 언제나 거대한 부와 권세를 누렸다.
즉, 정보와 경영은 불가분의 관계에 있다는 것. 정보경영론은 국가정보를 중심적으로 다루면서 기업이 필요로 하는 경쟁정보의 이론과 정보팀의 실제 운영 방향을 총체적으로 제시해주고 있다.
우 정(禹 晶) 박사는 황해도 연백군에서 출생해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미국 유타대학에서 사회학을 전공했으며 한양대학교 대학원에서 박사학위(사회학)를 받았다. 이후 국제조사문제연구소와 국가정보대학원에서 교수로 정보사회연구와 강의를 해 왔다.
현재 한양대학 등 국내 대학(원)에서 지식정보사회 및 고급정보이론(국가정보학)을 강의하며 정보사회포럼 대표로 활동하고 있고, 주요 저서로 분단시대의 민족주의(1988), 북한 사회구성론(2000), 북한체제연구(2002), ‘북한사회의 구조적 변동과 김정일체제’, ‘북한지배층의 담화와 인민의 이데올로기 지형’ 등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