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계량기 하나로 여러 집이 전기를 사용하다 보니 세입자들과 전기요금 때문에 분쟁이 있습니다. 각각 한전 계량기를 달아 전기요금 청구서를 가구별로 받으려면 어떻게 하면 됩니까?
▣ 1주택에 여러가구가 거주하는 경우 세대별 전기요금배분에 대한 분쟁을 막기 위한 방법으로는 구좌분할을 하여 한전계량기를 각각 설치하시거나 보조계량기를 설치하여 사용자별 사용량을 확인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 구좌분할
별도로 한전계량기를 달기 위한 구좌분할은 먼저 전기공사업 면허를 가진 전기공사업자를 선정하여 옥내 배선공사를 하신 후 한전 지점에 전기사용 신청을 하시면 되는데, 한전에 납부하셔야 할 공사비는 특별한 경우를 제외하고 1대(계약전력 5kW이내)당 180,400원(부가세포함)이며 이는 전기공사업체에 지불하는 옥내 내선분리공사비와는 별개입니다. 전기사용신청은「사이버지점>민원신청>전기사용신청」에서 인터넷으로 신청하시거나 관할 한전에 우편이나 FAX로 신청하실 수 있으며, 전기공사업체를 통한 대행신청도 가능합니다.
「전기사용신청서」 이외에 별도의 구비서류는 없으며, 신청서에 건축물관리대장(건물등기부등본)번호와 신청인의 주민등록번호를 정확히 기재하시고, 내선공사업체를 통해 신청서 뒷면의 내선설비시공내역 및 점검표를 작성하여 관할 한전에 제출하시면 됩니다.
▣ 보조계량기 설치
옥내배선공사, 비용 등의 이유로 구좌분할 없이 보조계량기를 설치하시면 사용자별로 전기사용량을 확인하실수 있으며 전기요금 배분에 참고하실 수 있습니다. 보조계량기는 고객께서 직접 전기공사업체를 통해 구입하여 설치하시면 되며 설치시에도 한전에 신고할 필요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