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Z EZViwe

"2002 새로운 역사 창조를"

용인신문 기자  2001.01.01 00:00:00

기사프린트

<경기도지사 임창열 신년사>
존경하는 960만 경기도민 여러분! 격동의 한 시대를 뒤로하고 2002년의 희망찬 새 날이 밝았습니다.
임오년 새해에는 도민 여러분의 가정에 사랑과 행복이 넘치게 되기를 기원 드립니다.
올해는 세계인의 스포츠 축제인 월드컵 대회가 전국 10개 지역에서 막을 올리게 되고, 연말에는 제16대 대통령선거가 실시되는 등 그 어느 때 보다도 국가적으로 중요한 시기라고 할 수 있습니다.
우리 도에서는 도내 동서남북과 중앙의 대도시권에 대한 권역별 발전전략이 장기비전과 조화를 이루도록 구체화시켜 나가고, 도민의 삶의 질 개선을 위해 힘쓰겠습니다.
첫째, 21세기 신산업 육성 등을 위해 경기남부의 대도시지역과 북부 도시지역에 대해 난개발을 억제하면서 판교의 벤처밸리와 부천의 ‘디지털 아트 하이브’등을 IT와 BT 등 지식산업의 중심지로 가꿔 나가겠습니다.
또한 농산물 개방압력 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농촌경제활성화를 위해 친환경 농업 지원과 농업생산의 첨단 벤처화, 농어촌 관광자원 개발 등 다각적인 방안을 강구해 나가겠습니다.
둘째, 서해안 시대와 남북협력시대를 대비해 제부도·대부도 및 시흥 해안권 등의 갯벌과 바다낚시 등을 해양 관광자원으로 활용해 나가고자 합니다. 현재 국내 28개 무역항 중 물동량으로 4위, 수출신장률로는 1위를 기록하고 있는 평택항이 더욱 발전할 수 있도록 부두건설과 항만 지원기관 설치, 관세 자유지역 지정을 서두르는 한편 항만 배후도시 개발과 수송로 확충, 평택·화성 등의 산업기지 활성화에도 역점을 두겠습니다.
셋째, 도민의 삶의 질 개선을 위해 혼신의 힘을 기울이겠습니다. 교통분야에 있어서는 경원선, 경의선, 분당선, 경기순환철도 등 수도권 광역전철망을 늘리고 도심 혼잡구간에 대한 경전철 확대, 평택∼강화·용인∼동두천 구간 등의 남북간 4대 고속도로 교통 축 형성, 김포∼의정부·안산∼이천 구간 등의 동서간 5대 교통망이 구축되도록 하겠습니다. 2003년까지 국민임대주택 10만호 건설을 목표로 올해 2만5천호의 임대주택을 차질없이 건설해 무주택 저소득 계층의 주거난을 해소해 나가겠습니다.
또 환경기초시설 확충과 도민 주도의 환경운동, 천연가스 버스 보급과 같은 오염 배출원의 감소 등 ‘지속 가능한 환경정책’의 모델을 구축하는데 역점을 두고 장애인 편의시설 확충, 노인과 청소년을 위한 복지 서비스 심화에도 관심을 읏岾隔黴윱求? 과밀학급 해소와 학교 급식의 완전 해결, 경기교육의 정체성 확립을 위해 교육대학 설립을 추진하겠습니다.
넷째, ‘공장건축총량제’ 폐지 등 수도권에 대한 규제완화 노력과 도민의 삶의 질 개선을 위해서도 지속적으로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존경하는 경기도민 여러분!
이 아침에 우리 모두 세계 속의 선진 경기를 향한 새 희망의 길을 설계합시다! 그리고 세상 모든 것을 달라지게 할 역사의 길을 향하여 힘차게 전진합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