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Z EZViwe

국민연금상식/최대전력관리장치 지원제도 안내연금, ARS전화로 알리지 않아

용인신문 기자  2009.04.27 00:00:00

기사프린트

Q) 국민연금을 환급해 준다는 ARS(자동응답)전화를 받았는데 사실인가요?

A) 사기전화입니다. 주의해주시기 바랍니다.
국민연금공단에서는 과오납금이나 연금을 지급해 드릴 경우, 절대 ARS를 통해 전화를 드리지 않습니다.(유선연락이 필요할 경우에는 직원이 직접 소속과 성명을 밝힌 후 해당내용을 전달해 드리고 있으며, 현금지급기로 유인하거나 비밀번호를 묻지 않습니다.)

최근 국제 사기 조직에 의한 사기 전화가 극성입니다. 주로, 중국 등을 통해 전화가 유입되는데 건강보험, 국민연금, 국세청, 경찰청, 우체국, 카드회사 등을 사칭하여 환급금이 있다며 현금지급기로 유인하여 조작하게 한 후 금액을 인출하는 사례가 종종 발생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사례에 대하여 경찰에 수사를 의뢰하여 일부 검거한 사례가 있지만, 해외에 기반을 둔 범죄조직이기 때문에 그 뿌리를 뽑기가 어려운 것 같습니다.

이런 전화를 받으시면, 전화를 거는 사람의 이름, 연락처, 소속 등을 물어보셔야 하고, 자신을 밝히지 않는 전화는 바로 끊어버리셔야 합니다. 또한 현금지급기로 유인하거나 비밀번호를 묻는 것은 100% 사기 전화이니 절대 요구하는 대로 응하시면 안 되며 반드시 경찰에 신고하시기 바랍니다.

자세한 사항은 국민연금 홈페이지(www.nps.or.kr)를 방문하시거나, 국민연금콜센터(국번 없이 1355) 혹은 가까운 지사에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국민연금 용인지사(T.031-288-13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