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Z EZViwe

환경의 소중함 피어난 연못

용인신문 기자  2001.06.08 00:00:00

기사프린트

환경탐방/삼성전자 기흥사업장 생태연못

환경의 소중함 피어난 연못

식물정화조 시스템 등 자연친화적 폐수처리 기술 등 연구

가뭄이 극심해지면서 물의 소중함을 깨닫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다.
각종 오폐수를 양심의 가책없이 하천에 흘려보내 썩어 신음하는 하천을 바라보는 심정이 비로서 편치 않다.
그동안에는 물이 썩어도 내일이 아닌 듯 못본척 지나치기 일쑤였으나 요즘처럼 물부족으로 고통을 받는 때는 물의 소중함을 자연히 깨닫게 된다.
물의 중요함과 식물의 정화기능 등을 고르게 배울 수 있는 생태연못을 체험하면서 앞으로 어떤방법으로 하천과 식물과 자연을 보존해야 하는지 아이들과 함께 공부하는 기회를 가져보는 것도 좋을 것이다.

자라나는 아이들과 함께 물과 자연의 소중함은 물론 생태계의 먹고 먹히는 먹이사슬, 식물의 정화기능 등을 관찰하고 체험할 수 있도록 만들어진 자연친화적인 생태연못이 기흥읍 삼성전자 정문 입구 약 3만평의 그린센터 내에 조성돼 있다.
이곳은 신갈 오산간 도로를 타고 가다가 기흥인터체인지 조금 지나면서 삼성전자 방향으로 직진해 들어가 정문 맞은편 쪽 그린센터 방향으로 좌회전 하면 쉽게 찾을 수 있다.
가족 단위로 찾아 환경 공부를 할수 있도록 만들어진 이곳 연못에 가보면 맑게 들여다보이는 연못 속에는 장구벌레가 바삐 수영을 하고 있고 예쁜 야생화와 나비들이 아름답게 어우러져 있어 즐거운 체험을 할 수 있게 된다.
이곳 자연친화형 생태연못은 삼성전자 폐수처리시설에서 정화해 배출되는 처리수를 식물의 정화 능력을 이용한 자연 친화적인 방법으로 2차적으로 처리하는 것으로 집수조와 식물정화조 시스템으로 이뤄져 있다. 여기서 집수조는 폐수 처리수를 식물 정화조에 공급하기 위한 것이며, 정화조는 처리수를 식물의 정화 능력을 통해 처리하는 시설이다.
식물 정화조는 질소, 인과 BOD 처리 기능을 가지고 있는데 수질 정화능력이 뛰어난 갈대, 골풀, 노랑꽃창포, 부들 등 정화 식물이 이곳 생태 연못에 심어져 있다.
연못은 흐르지 않는 물로 지형 토양 온도 산소 빛 등의 조건에 따라 그 성격이 좌우되는데 특히 이러한 환경 조건에 적응력이 뛰어난 동식물의 서식 공간이 조성돼 있다.
야생조류의 먹이를 제공하고 기타 곤충류의 서식처와 은신처를 제공할 수 있는 수종들이 조성돼 있는 이곳 연못에서는 물속 또는 물가에 살아가는 유기체들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