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은 창의력이 그 어느 때 보다도 강조되고 있는 때이다. 어린이의 창의력이 그 개인의 일생을 좌우할 수 있는 끈이라면, 청소년의 창의력은 사회 전체의 미래를 끌고 갈 등불이라고 할 수 있다해도 과언이 아니다.
일본의 한 청년은 잘 생긴 외모에 착한 성품을 가지고 있었지만 매일 술집과 오락실을 오가며 놀기를 좋아했다. 매일 술집에서 친구들과 외상으로 놀고는 얼음 공장을 하는 아버지에게 지불을 미루며 어느덧 나이 28세가 되었다. 그때 한 발명 계의 인사로부터 이러한 충고를 들었다.
“삶에 있어 진정한 즐거움이란 향락에 아니라, 연구하고 발명하는 창의력에 있다네, 만일 자네가 진정한 행복을 얻으려면 부친의 얼음 공장 일을 보다 능률적으로 할 수 있는 방법부터 생각해 보게나.”
얼음 공장은 여름이면 더욱 바빴다. 힘들게 얼음을 자르던 이 청년은 문득 제재소의 둥근 톱을 생각해 내고, 매일 제재소를 견학하여 얼음을 자르는 둥근 톱에 대한 연구를 시작, 1년후 훌륭한 얼음 절단기를 만들어 냈다. 그 기계는 얼음 공장의 작업능률을 6배 이상 향상시켰다.
이 청년은 이 발명으로 큰돈을 벌었으며 독립적인 아이디어 회姆?설립했다.
누구에게나 내재되어 있는 창의력, 그것은 자신만이 발견할 수 있고, 또 발휘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