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디어와 추진력으로 승부…마케팅 전략도 탁월
교육용 악기 대형 할인마트·해외 공급 앞장
마켓팅 전문가로 활동하던 조영두 사장이 문을 연 (주)컬러보이는 다른 악기 업체에서는 볼수 없는 독창적인 아이디어와 놀라운 추진력으로 국내 악기 문구 팬시계통의 업계에서 타의 추종을 불허하고 있다. 세계 시장을 확장해나가는 것은 물론 일본 다이소 산업 백앤샵을 점령하는 등 위세을 자랑하고 있다. 악기로부터 시작해 문구 팬시 소형가전 등 다양한 업종의 제품을 생산해내고 있는 컬러보이 조영두 사장. 그는 왠만한 악기는 다 다룰 줄 아는 전문성과 여유를 동시에 갖고 있는 멋있는 사람이다.
-놀라운 도약의 비결은 무엇인가.
전 직원이 새로운 상품 개발에 대한 진지한 고민을 한다는 것입니다. 모두 가족같은 일체감 속에서 대단한 위력이 나오는 것같습니다. 400원~500원대의 백앤샵같은 경우는 기술진에서 자동화 기계를 만들어 생산 단가를 낮추는 등 기술력과 실천력을 겸비한 직원들의 헌신적인 능력에서 비롯된다고 할 수 있습니다.
-기존 업체들이 점령한 교육용 악기 시장을 후발 주자로서 개척하기 힘들었을텐데.
우리나라 대부분의 악기 제조업체가 문방구를 판매 루윷?삼고 있지만 컬러보이는 대형할인점을 공략대상으로 삼았습니다. 뛰어난 안목의 발빠른 마켓팅 전략으로 컬러보이 제품은 100% 까르프, 홈프러스, 이마트 등 국내 대형 할인마트에서 판매되며 업계 랭킹 1위를 보이고 있습니다.
-그렇지만 컬러보이의 색동 브랜드는 아직 낯선데.
자사브랜드가 낮아서 그럽니다. 컬러보이의 문구 팬시 제품 등이 모닝글로리 등 유명한 이름으로 판매되기 때문이죠. 하지만 전국의 문구 관련자들은 색동을 모르는 사람이 없습니다.
-색동 브랜드 제품의 특징은.
우선 컬러보이에서 생산된 교육용 악기는 캐릭터를 사용한다는 것입니다. 아마 전세계적으로 유일하게 캐릭터를 사용할 겁니다. 날아라 슈퍼보드와 미피 캐릭터를 사용하고 있는데 화려하지요. 자체 브랜드도 있는데 토끼와 고미입니다.
-지금까지 생산된 제품의 가지수는 몇 개나 됩니까.
악기 경우만 해도 리코더, 하모니커, 단소, 실로폰 등 크게 8종류가 있고, 리코더 악기 하나에도 수많은 종류가 생산되지요. 팬시용품이나 문구 등 지금까지 생산된 제품 가지수는 저희도 감을 잡을 수 없을 정도입니다.
-컬러보이 교육용 악기만의 특징은 없습니까.
지난해 목관 리코더를 개발해 오는 5?출시예정입니다. 국내의 수십년 전통있는 악기 회사에서도 개발하지 못한 기술인데 이번에 컬러보이가 개발했지요. 목관은 침을 흡수해 항상 일정하고 부드러운 소리를 내게 됩니다. 매직하프라는 악기도 지난 97년 컬러보이가 개발했지요. 5세 이상이면 연주가 가능한 악기인데 아동들이 사용하는 만큼 현의 조율을 보완하기 위해 현재 판매를 잠정 중단하고 연구중이에요.
-컬러보이 자랑거리가 한둘이 아니네요.
맞습니다. 컬러보이는 발명특허를 비롯해 의장특허, 실용특허를 몇 개씩 소유하고 있습니다. 특히 컬러보이는 어린이를 위한 고품질 제품을 생산 유통하기 위해 다각도로 연구한 결과 가장 큰 성과로 악기 업계에서는 세계 최초로 항균제를 원료 배합시 투입시켜 항균 처리된 제품을 생산했습니다.
-워낙 신규 아이템이 풍부한 것 같은데 올해는 새로운 상품이 없습니까.
철판으로 된 성경책 커버를 미국으로 수출할 계획입니다. 이와함께 새로운 업종의 아이템을 연구 개발하는 중입니다.
-컬러보이의 세계 시장 점유 현황은 어떻습니까.
악기 주시장은 미국이고, 팬시는 미국, 브라질, 유럽 등입니다. 최근에는 일본 백앤샵 등도 수출 비중이 큽니다. 우리 악기는 중저가 시장을 점유하는 것으로 중저가 상품가운데서는 한국것이 우수합니다.
-고가의 악기 생산 계획은 없나요.
독일이나 일본 등의 제조 수준이 높고 국내 시장에서도 판매를 보장할 수 없어 시도하지 않는 실정입니다.
-해외 시장 개척은 어떻게 해나가는지요.
박람회 참가 및 해외시장 조사 등을 통해 합니다. 특히 컬러보이의 경우는 전 직원이 돌아가면서 해외에 나가고 있습니다. 그게 컬러보이를 역동하게 하는 힘이라고 생각합니다. 많은 사람의 독특한 모방과 창조 그런것들이 원동력 아니겠습니까.
-앞으로 계획이 있다면.
한분야로 굴지의 회사를 만들기는 어렵고 악기를 모태로 출발해 우수 기업으로 키우는 것이 꿈이지요. 전세계 어디에 내놓아도 손색이 없는 제품을 개발하는 회사로 당당히 서겠습니다. 그리고 지난 95년부터 서울교사리코더합주단을 지원하고 있는데 리코더 보급에 힘을 기울일 생각입니다.
월드컵 이미지 형상화-뉴 제너레이션 인버터 스탠드
기존 인버터 스탠드 형태를 탈피해 월드컵 이미지를 형상화 할 수 있는 축구공 형태로 제작했다.
상단의 구조물과 원형의 하단부는 제품의 안정감을 강조했으며 하프밀러의 재질을 이용해 라이트 기능 이외에 장식적인 면에서도 기능을 발휘할 수 있도록 고안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