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월 가정의 달을 맞아 모처럼 가족끼리 나들이를 해보자. 수목원을 찾아 삼림욕을 즐기고 조개잡이도 해보자. 또 박물관을 찾아 평화롭고 흥미로운 교육 시간도 가져보자.
<광릉수목원>
▼경기도 포천에 있는 국립수목원은 광릉 수목원으로 더 잘알려져 있다. 총 2218ha에 나무와 국내외 다양한 식물이 수집 전시돼 있는 이곳에는 관상후원, 만목원 등 16개의 전시실로 구성돼 있다. 시각장애인을 위한 맹인 식물원도 있다. 한두시간 둘러볼 수 있는 코스로 자연 생태 관찰과 봄 산책을 여유롭게 즐길 수 있는 장소다. 이곳은 방문 5일전에 예약해야 한다. 031-540-1114.
<몽산포갯벌>
▼충남 태안에 있는 몽산포 갯벌을 찾아가 맛조개를 캐보자. 태안반도는 한국에서 유일한 해안 국립공원으로 530km에 달하는 해안선은 구비구비 은빛 모래밭과 기암괴석으로 이뤄져 천혜의 관광지로 각광 받고 있다.
몽산포는 특히 백사장이 긴 해수욕장으로 꼽힌다. 앞바다의 삼도, 울미도, 자치도 등 섬이 어울린 바다 풍경이 멋지다. 호미와 소금만 있으면 맛조개, 백합 등을 캘 수 있다. 백사장 갯벌을 다니다보면 조그마한 물이 퐁퐁 솟는 구멍이 보이는데 거기에 소금을 조금 뿌리면 맛조개가 쏙 올라온다. 041-670-2544.
<짚풀생활사 박물관, 삼성어린이 박물관>
▼짚풀 생활사 박물관과 삼성어린이 박물관은 어린 자녀와 함께 들러볼 만한 곳이다. 청담동에 위치한 짚풀 생활사 박물관은 초가지붕, 밀짚모자, 망태기 등 짚으로 만든 도구들이 옹기종기 모여있어 시골 할머니 할아버지 댁에 간 것처럼 정겹다. 또 잠실의 삼성어린이박물관은 탐구와 표현을 주제로 4~12세 어린이들의 천국처럼 전시물을 직접 조작하고 실험할 수 있는 곳이다. 놀이시설도 준비돼 있다. 잠실 주변에는 석촌호수와 롯데월드도 자리하고 있다. 짚풀생활사박물관 02-516-5585. 삼성어린이박물관 02-2203-187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