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0만 시민을 위한 민의의 대변기구로서 이에 걸맞는 위상정립과 책무수행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제3대 용인시의회 수장자리에 오른 이우현 신임의장(45·원삼면)은 “중요한 시기에 막중한 소임을 맡게된데 대해 책임감이 앞선다”고 전제한뒤“제2대 시의회에서 이룩해 놓은 의정활동 결실을 발판 삼아 시민과 함께하는 생활의정을 더욱 활성화 시켜나가겠다”고 소감을 말했다.
이 의장은 이를 위해“시민들이 언제든지 의회를 방문할 수 있도록 시의회를 완전 개방하는 한편 집행기관과의 가교역할에도 충실, 신뢰받는 주민본위 의회상 구현에 적극 노력하겠다”고 덧붙였다.
△의장에 선출된 소감은.
= 먼저 동료의원들께 감사드립니다. 중요한 시기에 막중한 소임을 맡게돼 막중한 책임감이 앞섭니다. 50만 시민의 대변기구로서 무엇보다 시민들로부터 신뢰받는 의회상 구현을 위해 저의 모든 역량을 쏟을 계획입니다.
△앞으로 의정 운영방향은.
=변하고 개혁하는 의회로 발전시켜 나가는 것입니다. 이를 위해서는 의원 개개인의 마인드 변화도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의회 본연의 임무인 집행부에 대한 견제와 감시기능을 강화해 주민의 대표기관으로 자리잡게 하는 한편 중요정책에 대한 의결기관으로서의 기능, 입법기관으로서의 지위를 향상시켜 나가도록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
△제3대 시의회 의정활동의 역점과제는.
=용인시는 개발도시라는 특성상 교통, 환경 등 여러 부문에서 해결해야할 많은 과제를 안고있습니다. 따라서 시민들이 언제든지 의회를 방문, 허심탄회한 대화를 통해 주민불편사항을 해소할 수 있도록 의회를 완전 개방할 계획입니다. 또한 시민속으로 파고드는 생활의정을 더욱 활성화시킬 수 있도록 다각적인 방안을 마련해 나가겠습니다.
△그동안 의회가 시민들의 기대에 부응하지 못했다는 지적이 있는데.
=물론 여러 가지 여건상 시민의 기대치 만큼 부응을 하지 못한 것은 사실입니다. 이러한 문제점을 직시해 신뢰받는 의회상 구현과 지역 화합 및 균형발전을 도모하는데 의원들의 역량을 결집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시의회 활성화를 위한 나름의 계획과 시민들에게 당부하고픈 말은.
=시대는 변화하고 있습니다. 이에 걸맞는 의원상 확립은 중요한 과제라고 봅니다. 의원들의 역량을 강화할 수 있는 연수프로그램을 활성화하기 위해 다각적인 방안을 모색해 나갈 계획입니다. 이객?지역이나 정파를 떠나 시민의 삶의 질 개선과 지방자치 발전을 위해 모두가 지혜를 한데 모아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지역의 현안문제를 함께 의논하고, 발전방향을 모색할 수 있도록 시민들의 적극적인 관심과 조언을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