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Z EZViwe

프랑스인의 건강한 생활의 원동력

용인신문 기자  2002.09.30 00:00:00

기사프린트

백은희의 와인과 건강 1

현대사회에 있어서 와인이 건강식품으로 대두되어진 가장 획기적인 사건은 1991년 미국방송사 CBS에 의해 방영되어진 소위 프렌치 파라독스(French Paradox)를 빼놓을 수 없을 것이다. 연구에 의하면 규칙적으로 와인(레드
와인)을 즐기는 프랑스인들이 유럽의 다른 나라들이나 특히 미국인들에 비해 상대적으로 심장질환 발생율이 저조하다는 논제가 이 방송의 주제 “프렌치 파라독스(French Paradox)”를 통해 전세계에 회자되어지게되면서 와인에 관한 건강논리가 커다란 이슈로서 제기된 주요한 계기였던 것으로 기억되어진다.
이러한 와인과 건강에 대한 긍정적인 상관관계는 바로 세계인들에게 와인을 평가하는 안목에 커다란 변화를 불러일으켰음은 물론, 다른 한편으로는 세계 와인소비시장의 성장패턴에도 지대한 영향을 주었으며, 더불어 한때 국내와인소비심리도 자극되어졌던 것은 간과 할 수 없는 사실일 것이다.
이렇게 프랑스인들이 건강한 생활을 영위할 수 있는 요인은 과연 어디에 있을까하는 의문을 가져보게 마련이다, 단지 와인 하나만으로는 프랑스인들의 건강한 삶 영위 대한 설득력이 미흡한 것은 사실이다. 이러한 의문점 대해 많은 학자들은 일관적으로 “지중해식(Mediterranean) 음식문화와 생활습관(Lifestyle)” 에 기인할 수 있다고 추정하고 있다.
즉, 다른 유럽인들과 마찬가지로 프랑스인들도 일반적으로 지방함유량이 많은 유제품인 버터, 육류들도 많이 섭취하고 있는 것 이 현실적이지만, 특히 예외적으로 남 프랑스지방 사람들은 이와 대조적으로 그들의 음식문화에 규칙적이고 의식적으로 와인을 동반하고, 올리브, 신선한 야채와 과일등을 섭취하는데 그 커다란 비중을 두고 있으며, 또한 음식섭취습관에 있어서도 한국인들과는 대조적으로 허기를 채우기 위한 하나의 수단을 탈피하여 일반적으로 식사를 즐기는 형태가 이러한 건강생활유지에 커다란 역할을 하고 있다는 것 에 더욱더 놀라움을 감출 수가 없을 것이다.<백은희/(주)가자 디스트리뷰션/소믈리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