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Z EZViwe

의학칼럼- 역류성 인후두염 Q&A ①

용인신문 기자  2003.04.28 00:00:00

기사프린트

위식도 역류란 위산이 식도를 통해 역류되는 것

Q) 역류성 인후두염은 무엇인가요?
A) 만성적인 기침이 계속 된다든가 목에 무언가 걸려 있는 듯한 느낌이 있을 때 혹은 목소리가 쉽게 잠기는 경우에 흔히 감기에 걸렸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감기 등의 감염성 질환이 아닌 다른 질환도 이와 동일한 증상을 나타낼 수 있습니다. 그 대표적인 질환이 바로 위식도 역류에 의한 역류성 인후두염입니다.
위식도 역류란 위산이 식도를 통해 역류되는 것을 말합니다. 정상적으로는 위와 식도사이의 관문인 하부 식도괄약근이 있어 위산과 위속의 음식물은 식도나 인후두로 역류되지 않지만 괄약근의 조이는 힘이 약해지면 위산의 역류가 발생합니다. 또한 상체를 세우고 앉거나 서서 생활을 하는 낮보다 상체와 머리부분이 낮아져 중력이 작게 작용하는 밤에 역류가 쉽게 발생합니다. 이러한 위식도 역류로 인하여 역류성 인후두염과 역류성 식도염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역류성 식도염은 가슴쓰림이나 신트림 등의 증상과 함께 식도에 궤양이나 미란 등의 형태학적 병변이 일어난 상태를 말합니다.
역류성 인후두염은 역류성 식도염 없이 생기는 경우가 대부분인데, 우리나라에서는 이비인후과 신환 중 24%에서, 대학병원 환자의 53%에서 역류성 인후두염이 의심되었다고 합니다.

Q) 역류성 인후두염의 원인에는 무엇들이 있나요?
A) 첫째로, 고지방 음식이나 커피, 녹차, 콜라 등의 카페인 함유 음료, 쵸콜릿, 박하 등의 섭취는 식도 하부 괄약근의 긴장도를 감소시켜 역류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둘째로, 스트레스나 흡연, 음주, 특정 약제(항콜린성 약제 등) 등은 위산을 과다하게 분비시켜 위식도 역류를 초래하기 쉽습니다.
셋째로, 식도의 운동 장애, 구내 건조증 등이 있으면 식도로 역류된 위산을 곧바로 씻어 내리지 못하게 되어 인후두나 식도에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넷째로, 비만이나 임신 혹은 몸에 꽉 끼는 옷이나 벨트를 착용한 경우, 복압이 상승함으로써 역류 발생이 가능합니다.
마지막으로 잠자리에 들기 3-4시간 전에 음식을 먹는 경우처럼 역류를 유발하기 쉬운 자세도 원인이 됩니다.

Q) 역류성 인후두염의 증상이 어떠한가요?
A) 역류성 인후두염이 있으면, 목에 뭔가 걸린 듯한 이물감이 있고, ‘음음’하면서 자주 목을 가다듬는 헛기침을 하게 되고, 가래가 거의 없는 만성적인 기침을 하며 목소리가 쉽게 잠기고 목이 조이는 듯 답답한 느낌이 들며 아침에 특히 목이 쓰리듯 아픈 인두통을 경험하게 됩니다.
최근의 연구에 의하면 후두 경피증, 접촉성 육아종, 후두 백반증, 후방 성문 협착증, 후두 연화증, 성대 결절과 낭종, 발작성 후두 경련, 후두 악성 종양 등의 다양한 이비인후과적 질환들이 위산의 역류와 직, 간접적으로 연관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오래 이비인후과 전문의 조용건, 김용정, 김 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