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Z EZViwe

의학과 건강 1 / 코골이와 무호흡증 3

용인신문 기자  2003.06.02 00:00:00

기사프린트

무엇보다 증세에 대한 정확한 진단의 선행돼야

<호흡장치를 사용하는 방법>

호흡장치를 이용하여 수면 중에 연속적으로 기도를 통해 강제로 공기를 밀어 넣는 방법(Continous positive air pressure)으로 코골이를 치료할 수 있다. 이 방법은 여러 치료법 중 효과가 가장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지만 공기를 불어 넣을 수 있는 고가의 장비를 환자 각자가 마련하여야 하고, 수면 중 마스크를 입과 코에 대고 있어야 하므로 사용하는 사람은 심한 불편감을 느낄 수 있다.

<구강내 장치를 통한 치료>

잠자는 동안 입안에 간단한 장치를 넣어 코골이와 수면중 호흡장애를 개선하는 방법도 있다. 이러한 장치에는 여러 가지가 있는데 크게 나누어 혀만을 전방으로 당겨주는 장치, 아래턱 전체를 전방으로 내밀어 주는 장치, 목젖 부분을 들어 올려주는 장치 등이 있다. 이들 모두 충분한 공기 통로를 확보해 주기 위해 여러 부속 장치들을 추가한 장치들이 개발되어 있으며, 치료효과도 호흡장치(강제로 공기를 기도로 밀어 넣는 장치)에 버금가는 효과를 나타낸다고 알려져 있다.
구강내 장치는 코골이 정도가 심하지 않아서 체중감량이나 수면, 자세교정 등의 습관 교括막?치료하고자 하였으나 효과가 없는 경우에 고려해 볼 수 있으며, 처음부터 습관 교정 요법과 병행해서 사용할 수도 있다. 또한 호흡장치 사용을 거부하는 환자나 수술로 치료하기 어려운 환자, 수술을 원하지 않는 환자에게 사용할 수 있다.

이상에 소개된 치료법으로 최상의 효과를 얻기 위해서는 전문가와의 자세한 상담과 긴밀한 협조를 통해 환자의 코골이 정도 및 무호흡증에 대한 정확한 진단이 선행되고, 환자의 연령, 임상 검사 소견 및 직업 등의 사회적 여건들을 고려하여 신중히 선택되어야 한다. 이를 통해 성공적으로 치료된다면 자신은 물론 주위 사람들이 편안한 휴식과 수면을 할 수 있게 해주어, 상쾌한 다음날을 맞이할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