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Z EZViwe

의학과 건강2 - 코 성형수술

용인신문 기자  2003.09.15 00:00:00

기사프린트

강남병원 성형외과 전문의 박상현

콧등만 높히지않는 종합적 판단이 중요

코는 얼굴의 중앙부에 피라미드 모양으로 돌출되어서 사람의 인상을 나타내는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코는 안면에 있어서 감정을 표현하는 역할은 적으나 입체적 구조물로서 클레오파트라의 코를 운운할 정도로 안면에서 차지하는 미적 비중이 크다. 대체적으로 볼 때 코끝이 들려진 들창코는 미숙하고 우둔함을, 콧등이 불거져 휘어진 매부리코는 강하거나 사악한 인상을 주게 된다. 또 길고 좁은 코는 지성적인 분위기를 자아내며 넓고 짧은 코는 야만적 인상을, 짧고 작은 코는 귀여운 인상을 주게 된다. 코의 성형수술로 서양에서는 코의 모양과 크기를 줄여 주는 경우가 많으나 동양권에서는 크게 해주는 융비술이 대부분이다. 그 외에도 휘어진 코나 매부리코의 정비술, 큰 코의 축비술, 코 끝 부분이나 콧망울의 모양을 변형시키는 성형 수술 들을 할 수 있다.
과거엔 코 성형수술하면 의례히 실리콘을 사용하여 콧등을 높이는 수술만을 생각했었다. 그러나 단순히 콧등을 높이는 수술만으로는 100% 만족할 만한 결과를 가져올 수 없다는 것은 경험있는 성형외과 전문의라면 누구나 느끼는 사실이다. 뭉툭한 콧망울, 낮고 두루뭉술한 코끝, 이런 것들을 교정하지 않는 채로 콧등만 높여서는 수술 후에 만족도가 높을 수가 없다는 얘기다. 또한, 코끝과 윗입술 사이의 각도도 매우 중요하다. 옆모습에서 답답하거나 운둔한 느낌을 주기도 하기 때문이다. 이러한 모든 것들을 총체적으로 파악하고, 종합적으로 여러 수술 기법을 동원하여 조화로운 코 모양을 갖출 수 있는 수술이 되어야 한다.

■융비술(콧등 높이기)
융비술이란, 콧등이 낮은 것을 자가조직이나 생체에 적합한 재료를 이용하여, 콧등이나 코끝을 돋우어 주는 수술이다. 융비술시 사용할 수 있는 재료를 크게 두가지로 나눌 수 있는데. 하나는 인공 성형물질이고, 다른 하나는 자기 신체조직이다. 인공 성형물질 중에서는 실리콘이 가장 보편적으로 사용되어 왔으나, 최근에는 고어텍스와 같은 물질의 사용 빈도가 증가하는 추세다. 자기 신체조직으로는 귀나 비중격에서 채취한 연골이나 진피지방 등이 보편적으로 사용되고 있다.

■실리콘과 고어텍스 중에 어떤것으로?
실리콘은 아직도 대부분의 성형외과 의사가 사용하는 안전하고 좋은 재료임에는 틀림없다. 실리콘으로 수술한 경우 대부분은 아무런 문제가 없고, 결과도 좋은 맛甄? 드물지만 실리콘 주위에 캡슐이 형성되어 수축하므로써, 경계가 져보여서 수술한 표시가 나는 경우가 있고, 코 끝의 피부가 얇아지거나 빨갛게 되는 경우가 있을 수 있다.
고어텍스는 인체의 조직이 안으로 자라들어가는 조직친화성을 가지고 있어서 수술한 표시가 나지않고, 코끝이 빨갛게 되는 경우가 거의 없다. 또한, 코끝을 눌러도 되고, 코끝을 들어올려도 된다. 인체에 매우 안전한 재료다.

■코끝,콧망울 성형술
코끝이 뭉툭하거나 과도하게 낮은 경우, 또는 콧망울이 두리뭉실하고 뭉툭한 사람은 세련되지 못한 인상을 주기 쉽다. 이런 경우는 콧망울 부위의 연골(비악연골)이 과도하게 발육되어 있거나 배치가 비정상적으로 되어 있어서 생기는 현상이다. 연골을 조금 절제해 주거나 재배치함으로써 갸름하고 세련된 코끝을 만들 수 있다. 필요하면 연골이나 고어텍스 등을 사용할 수도 있다. 경우에 따라서는 콧망울의 살조직을 일부 절제하여 콧망울의 크기를 줄이는 수술을 시도할 수도 있다. 수술은 주로 콧구멍안을 통해서 하게 되므로 흉터는 문제되지 않는다. 이런 코끝이나 콧망울 수술은, 융비술과 같이 시행할 수도 있고, 단독적으로 시행할 수도 있다.

■무통수1이란?
마취주사 맞을 때의 따끔한 정도의 통증도 줄일 수 있는 방법이 무통수술이다. 무통수술이란 마취직전에 정맥주사를 통해서 잠깐 환자를 재움으로써 마취주사시의 통증을 느끼지 못하게 하고, 수술의 두려움도 없앨 수 있는 방법이다. 본원에서는 코수술시에 무통수술을 시행하고 있다.
이상과 같이 대략 코 수술에 대하여 알아보았는데 중요한 것은 전문의와 상담후 수술을 결정하는 것이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