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신이 건강하고 성실 근면한 사람, 겸손하고 예의 바르며 남을 배려하는 사람, 서로 돕고 봉사하며 포용력 있는 사람, 자율과 책임을 존중하는 사람, 매사 능동적이고 창조적인 사람’떠오르는 수지지역의 명문고, 풍덕고등학교(교장 임계화)의 교육목표다.
올해로 두 번째를 맞는 졸업식에서 336명이 정든 교정을 뒤로한 채 대학으로 취업전선으로 향한다. 1학기 대입수시모집에서 연세대를 비롯, 수도권대학에 10여명을 비롯, 50여명의 합격생을 배출한데 이어 2학기 수시모집에서는 서울대 3명 등 총 70여명의 합격생을 배출, 높은 합격률을 자랑하고 있는 풍덕고.
이와 관련, 2003년도 교육인적자원부 대학 수시입학 우수학교로 선정되는 영광을 안았다.
지난 2000년 개교한 신설학교로서 짧은 기간 내에 수지지역의 백년지대계 중심학교로 우뚝섰다. 이에 지난 해 10월 2003년도 교육인적자원부 대학 수시입학 우수학교로 선정됐다.
■ 교사들 생활지도가 밑거름
교사들의 탁월한 생활지도는 학력제고에 밑거름이 된다.
정전화 진로생활부장을 비롯한 교사들의 헌신적인 열정은 강력한 생활지도에 따라 학생과 학부모로부터 불만의 소리를 듣기도 했지만 인간애를 바탕으로 지도한 결과 지금은 격려와 아낌없는 칭찬을 받고 있다.
■ 자율적인 동아리활동 활성화
사물놀이, 댄스반 등은 풍덕고를 대표하는 동아리로서 주야로 활발한 활동을 하고 있다.
또 격년제로 실시되는 ‘풍덕제’는 동아리들의 축제 한마당으로 풍덕인의 끼와 재치가 유감 없이 발휘된다. 10월에 개최되는 외국문화제는 풍덕고의 또 하나의 자랑거리다.
학생동아리와 연계해 세계화 교육의 일환으로 실시하는 외국문화제 행사는 외국어부가 주관하며 영미문화권, 라틴문화권, 중국문화권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한 일환으로 전시물 설치와 연극제, 말하기대회 등 다채로운 행사가 펼쳐진다.
■ ‘도전 골든벨’등 교육활동 다양
국제화 시대에 발맞춰 외국어집중이수과정을 설치, 영어는 물론 제 2외국어 교육의 비중을 높임으로써 세계화교육 입문에 앞서고 있다.
현재 제 4호 학교신문 발간에 이어 제 2호 영자신문 발간은 동아리반의 신문편집활동을 통한 교육활동의 극대화와 학교 홍보자료로 이용하고 있다.
제 7차 교육과정으로 단위학교 정착을 위해서도 노력하고 있는 이 학교는 지난 해 8월 KBS ‘도전 골든벨’방영으로 풍덕고가 전국으로 뻗어나가는 순간이었다.
■ 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