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Z EZViwe

겨울철 안전운전의 지름길

용인신문 기자  1999.11.04 00:00:00

기사프린트

겨울은 운전을 잘하는 사람에게도 힘든 계절이다. 시동이 잘 걸리지 않을 수 있고 부동액이 없을 수도 있어 차의 고장과 사고가 많은 계절이다. 사전 점검으로 자동차 겨울 나기를 준비하자.

◆배터리 점검.
차의 시동이 잘 걸리지 않을 때 일단 배터리의 이상을 살펴본다. 일반적인 배터리의 수명은 3년 정도이다. 배터리에 이상이 있다면 배터리액이 없는지, 수명이 다한 것인지 살펴야 한다. 평소 시동을 끈 채 라이트나 카 오디오를 오래 켜두면 배터리의 수명은 단축된다.
배터리 충전상태는 점검창으로 확인할 수 있는데 흰색은 전해액 보충을, 빨간색은 방전을, 녹색은 정상을 의미한다.

◆엔진오일 점검.
엔진오일은 점검해서 여름용 엔진오일을 사용하는 경우 겨울용 엔진오일로 교환해야 시동이 잘 걸린다. 하지만 계절의 구분 없이 사용하는 사계절용 엔진오일을 사용하면 시동을 거는 데 별 문제가 없다.

◆히터가 나오는 곳에 세균방지제 뿌리기
한동안 사용하지 않던 자동차 히터에 곰팡이나 세균이 번식해 있을 수 있다. 미리 자동차 문을 열어준 후 히터를 틀면서 곰팡이 방지제를 뿌려서 세균의 번식을 막자.

◆차 바닥의 냄새는 전용 탈취제를 뿌려준

겨울철 차 바닥은 습기로 눅눅해서 냄새가 나고 세균이 번식하기에 좋은 조건이된다. 세균제거와 냄새를 제거하는 탈취제를 뿌려준다.

◆잠금 장치가 열리지 않는 경우
겨울철 기온이 급격히 떨어지면 차의 잠금 장치가 얼어서 문이 열리지 않을 수 있다. 이때 라이터로 열쇠를 달군 후 잠금 장치에 넣어 잠금 장치를 녹여준다.

◆차커버를 씌우자
먼지나, 눈비가 내릴 경우를 대비해 커버를 씌우면 늘 깨끗한 상태로 자동차를 유지할 수 있다. 번거롭더라도 차 커버를 꼭 덮어주자

◆스노체인을 고르려면.
일반적으로 금속체인은 무겁고 부식이 잘 되며 잘 풀어지는 단점이 있으나 가장 보편적이고 우레탄 체인은 성능은 떨어지나 가볍고 오래 쓸 수 있으며 승차감이 좋다.


■ 겨울철 자동차 필수품
◆부스터 케이블
배터리가 방전된 경우 충전을 시킬 수 있는 연결선이 바로 부스터 케이블이다. 배터리가 방전되어 차의 시동이 걸리지 않으면 부스터 케이블로 충전을 한다.

◆성에제거제
추운 겨울 아침 차 유리에 성에가 끼어 있을 때 일일이 녹여서 운전하기는 힘들다. 이때 성에제거제를 뿌리면 빠르게 성에를 제거할 수 있다.

◆김서림방지제
???김이 서려서 앞을 보기 힘들 때 운전에 방해된다. 김서림방지제를 유리에 바르면 시야 방해 없이 안전운전을 할 수 있다

◆냄새제거제
차 안에서 흡연을 하거나, 환기를 시키지 않으면 퀴퀴한 냄새가 난다. 냄새제거제로 쾌적한 실내공기를 유지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