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Z EZViwe

골다공증예방과 진단법

용인신문 기자  1999.11.15 00:00:00

기사프린트

학계에서 조용한 질병으로 불리는 골다공증 혹은 골다공뼈로 불리는 이질병은 낮은 골량과 골 조직의 구조가 황폐해져 뼈가 쉽게 부서져서 고관절, 척추, 손목 등의 골절이 잘 일어나는 것이 특징이다. 이는 유아기 및 성장기에 이르는 각 연령별 칼슘보급이 잘 이루어지지않거나, 20대에서 이른바 최대 골질량(peak Bone mass)이 이뤄져야 할 시기에 칼슘의 공급이 잘 이루어지지않을때 노령화,즉 갱년기 이후의 골격대사 이상 또는 칼슘대사의 불균형으로 발생한다. 이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칼슘과 비타민 D가 충분한 군형 있는 음식 섭취 ▲무게를 실는 운동 ▲금연과 제한된 알콜 섭취의 건전한 일상생활 ▲골밀도 검사와 약물이 필요 할 때 적절한 치료 가필요하다.

■골다공증의 각종 위험요인.
-나이 : 나이를 들수록 골다공증에 걸릴 위험이 높다. 당신의 뼈 의 골밀도는 적어지며 약해지게 된다.
-성별 : 골다공증에 걸릴 가능성은 여성일수록 높다. 여성은 뼈조직 이 적으며, 폐경기때의 변화로 인하여 더욱 급격하게 뼈를 유실할수 있다.
-종족 : 코카시아 및 아시아의 여성들은 발병하기 쉽다. 그러나 백인 및 히스파닉 여성들은 대단히 위험성이 높다. 
-뼈의 구조 및 체중 : 뼈가 작고 마른 여성일수록 뼈의 조밀도가 낮아져 위험성이 높아진다.
-폐경/월경 내력: 정상적 혹은 이른 폐경은 발병 가능성을 높인다. 게다가, 식욕감퇴 및 병적과식욕등의 약제들 또는 과도한 운동으로 인하여 폐경전에 생리가 멈추는 여성들은 뼈 조직을 잃기쉬우며, 병이 발병할 가능성이 높다.
-생활양식 : 흡연, 과도한 음주, 부족한 칼슘의 섭취등이 요인이 된다.
-약물 과 병 : 골다공증은 어떤 약물과 관계가있다(예, 부신피질호 르몬등) 그리고 내분비물 장애, 류마티스 관절염등을 포함한 여러 가지 의료적 환경의 복합병 이기도하다.
-가계 : 골절하기 쉬운 것은 한편으로 유전적인 질환이다. 젊은 여자 의 어머니가 척추 골절의 병력이 있다면 뼈 부피가 감소될 수 있는 것으로 보아야 한다.

■골다공증 자가 진단.
가. 연령이 어떻게 되십니까?
원안에 있는 숫자에 3을 곱해서 그 값을 오른쪽 난에 적어 주십시오.
예) 나이가 ⑤⑨세일 때. ⑤ × 3 = 15 값: +
나. 동양인인 경우 위의 값에 5를 더해줍니다.
동양인, 아메리카 원주민, 코카샤스 값: 5 +
다. 류마티스 관절염 치료나 진단 받은 적이 있습니까?
네 아니요 값: 네이면 4 +
라. 45세이후에 다음 부위에 골절된 경험이 있습니까?
고관절 네 아니요 값: 네이면 4 +
갈비뼈 네 아니요 값: 네이면 4 +
손목뼈 네 아니요 값: 네이면 4 +
마. 여성호르몬을 복용하고 있거나 복용한 적이 있습니까?
네 아니요 값: 아니요면 1 +

※ 1 - 5 질문의 점수합 중간합계
바. 체중(lb;파운드)이 지금 얼마입니까? ( 자신의 체중 × 2.2 = 파운드 )
예) 체중이 ⑤⑦kg일 때 57kg * 2.2 = 125.4lb 이 나옵니다.
여기서 백자리①와 십자리②만이 사용됩니다. (만일 100이하면 첫칸에 0)
중간합계 - ①② = 전체 점수 값 +

▶ 전체 점수가 6이상이면 골다공증일 수 있습니다.
가까운 병원에 방문해 정밀 진단을 받아 봐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