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격적인 농한기에 접어들면서 지난 가을 사용한 농기계를 잘 손질해 보관해야 수명이 연장되고 비·눈 등에 맞지 않도록 비닐 등으로 감싸줘야 하며 특히 겨울철에 대비해 냉각기 부분을 세밀하게 점검해야 한다.
▲점검요령
흙이 묻어 있는 농기계는 고압세척기와 솔을 이용 깨끗이 세척하며 작동부분에는 그리스 또는 윤활유를 주입하고 외부는 기름걸레(윤활유 또는 방청유)로 닦아준다. 볼트, 넛트의 풀어진 부분은 조여주고 윤활유 상태를 점검해 부족할 경우 보충해 주거나 점도가 떨어진 것은 교환해준다. 또 연료 및 공기 여과기를 세척 또는 교환한다.
▲장기보관 요령
동절기 장기간 보관해야 하는 농기계는 창고 등에 넣어 직사광선을 피해 보관하고 보관창고가 없을때는 최소한 비·눈 등을 가릴수 있는 간이시설을 설치해 바닥에 고임목을 고인 후 덮개를 덮어 보관한다.
냉각수에 부동액을 사용하지 않을때는 완전히 빼고, 윤활유는 전부 교환해 준다. 휘발유엔진을 사용하는 농기계는 연료를 모두 빼주고 디젤엔진은 연료(경유)를 가득 채워준다. 밧데리는 기계에서 분리하여 별도로 보관하며 월 1∼2회의 충전으로 완전방전을 예방한다. 또 가능한 월 1∼2회 정도 기계에 시동을 걸어 작동상태를 점검한다. 특히 벼를 베는 콤바인은 1년동안 보관해야 하기 때문에 예취칼날에 그리스를 발라 녹슬지 않게 하고 탈곡부의 곡물과 먼지 등을 깨끗이 청소한 다음 왕겨에 오일을 묻혀 탈곡부에 넣고 작동 시켜 구석구석 오일을 발라줘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