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객에게 행복을 드리고 싶습니다. 그리고 더욱 더 저렴한 가격과 다양한 상품, 고객을 행복하게 만드는 친절로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깨끗한 환경과 자연을 소중히 생각하는 기업 바우지기(대표이사 성상웅·47세)
91년 종이용기 도매업으로 출발해 95년 4월, 바우특수인쇄를 설립, 최첨단 인쇄기계와 성형기계 설비를 갖춤으로서 본격적인 제조업에 뛰어들었다.
올해 ISO인증까지 획득, 철저하고 엄격한 품질관리로 종이컵 및 식품용기를 만드는데 주력하고 있다.
최고가 되기보다는 최선을 다해 정성스런 제품을 만들어 최상의 품질로 소비자들로 하여금 고객만족의 실현을 극대화하고 있는 바우지기.
주력업종인 종이컵이 1회용품으로 정부가 사용을 억제하는 규제대상으로 분류되면서 내수시장의 한계를 뛰어넘기 위해 해외시장을 겨냥, 호주와의 계약체결에 이어 미국, 일본 등에 수출을 위한 막바지 협의 중에 있다.
앞선 기술과 환경친화적 제품을 만들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고 있는 바우지기는 새로운 변화 앞에 보다 적극적으로 대응하고 적응하기 위해 ‘바꾸고 정착하자’ 경영이념을 모토로 삼고 성 대표를 중심으로 20여명의 직원들은 바우지기에서 구슬땀을 흘린다.
“중소기업은 다른 거 없습니다. 직원들을 내식구로 만들어야합니다”
바우지기를 비롯한 중소기업은 극심한 인력난을 겪고 있는 실정이다.
주 5일 근무제 확산과 젊은 세대 층이 일을 기피해 생산직 사원을 구하는 일이 쉽지 않다.
더욱이 바우지기는 기술을 요하고 있어 기능직을 전공한 숙련된 기술자가 필요하나 이 또한 구하기가 쉽지 않은 실정으로 이중의 어려움을 안고 있다.
이에 따라 이 회사는 내년에 법인으로 전환해 직원들로 하여금 목표의식과 주인의식을 고취키 위해 회사지분을 배정해 소사장으로 영입할 계획을 추진하고 있다.
또 하루의 일과 중에서 가장 많은 시간을 회사를 위해 일하는 직원들에게 배움의 기회를 많이 제공함으로서 최고가 될 수 있는 환경요건을 조성해 주고 있다.
바우지기 상호에서 느껴지듯 우직한 그의 성격이 그대로 나타나 있는 성 대표의 별명은 팔방미인.
새로운 소재 개발과 수출을 위한 최전방영업전선에서 활약하고 있는 그는 97년산 코란도가 그의 충실한 발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부산, 대구, 전주, 익산 등 하루 1000킬로미터가 넘게 전국방방곳곳을 무대로 누비는 그가 34만 킬로미터가 넘도록 줄기차게 타고 다닌다.
바쁜 일과 중에서도 정기적인 차량점검은 필수.
한국사회는 보여지는 부분이 많은 비중을 차지해 특히 기업인들에게는 장점보다는 단점으로 많이 작용한다.
한 예로 일반적으로 널리 알려진 호텔에서의 티코이야기는 보편화 돼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성 대표가 기업인들의 워크샵과 세미나참석을 위해 호텔에 들어서면 각종 세단차들은 정면주차를 허용하는 반면, 그의 코란도는 찬밥신세가 되고 만다.
정중히 “뒤로 돌아가 주십시오” 의 안내에 따라 주차를 시킨다.
“뒤로 돌아가 주차시키라는데 어쩌겠습니까?” 껄껄껄 웃는 모습에서 그의 호탕함이 그대로 배어나온다.
그의 말에 의하면 한 기업인은 또 거액의 계약을 성사시킨 후 함께 식사를 하기 위해 이동하는 과정에서 티코를 몰았다는 이유로 상대기업이 미심쩍어하며 계약을 파기하자 몇 일후 엔터프라이즈를 구입했다.
어려울수록 좋은 차를 타고 다녀야 한다는 논리 아닌 논리가 형성되는 것이 못내 아쉬움을 남긴다.
한국인의 심지가 뿜어져 나오는 그에게도 IMF가 닥치면서 9억여원이 넘는 부도로 회사가 곤경에 처하자 한달열흘이 넘도록 불면증에 시달려야 했다.
불면증은 게으른 사람에게 오는 것이라고 생각했던 그는 어느 날 선의의 부도를 낸 기업과 계획적인 부도업체를 분리한 후 선의의 부도업체 채권증서를 미련 없이 소각을 하고 그 외 업체의 것은 법적소송으로 3억여원을 회수 했다.
“아직까지 그 여파는 있습니다만 내 짐을 내 스스로 벗음으로서 안정을 찾을 수 있었습니다”
남에게 피해 주지 않고 오늘 하루에 최선을 다하는 삶을 추구하는 그는 바쁜 스케줄 가운데서도 수영, 스킨스쿠버를 즐기는 여유로운 생각과 마음으로 바우지기를 이끌고 있다.
■기술현황
- 공기정화 배출시스템
종이컵 성형기계실 설비를 이전함에 따라 동종업계에서는 유일한 내부공기정화 배출시스템(사진)을 도입, 항상 기계실 내부에 깨끗한 공기를 유입하고 내부에서 발생하는 미세먼지 등을 배출시켜 위생적인 식품용기를 만드는 환경여건을 구축하고 있다.
이에 따라 친환경적 제품으로 소비자에게 더욱 위생적인 제품을 공급하고 있다.
- ISO9001:2000품질경영시스템 인증획득
지난 2004년 2월 20일, 국제ISO심사기관(IICC) 한국지사(IICCKOREA) 국제산업인증원을 통해 (사진)와 같이 ISO인증을 획득했다.
바우지기는 “본 인증서는 인정받기 위한 라이센스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