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인상공회의소(회장 이병성)는 지난 8일 김량장동 오성프라자에서 경영연구소 공병호 소장을 초청해 조찬세미나 네 번째 강의를 가졌다.
이날 강의는 리희열 농협중앙회 시지부장과 김명돌 세무사를 비롯한 용인지역 상공인, 각계 인사와 시민들 2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아침형인간 성공기’라는 주제로 진행됐다.
“자기 자신을 정보신진대사체로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는 말로 강의를 시작한 공 소장은 리더의 자기경영법에 대해 설명했고, “직위, 연령에 관계없이 배우고 익히며 단련해야하는 시대가 왔다”며 자기발전을 위한 개인 스스로의 끊임없는 시간투자의 필요성을 언급했다.
이어 공 소장은 미국의 저명한 경영학자인 피터드러커 교수의 말을 인용해 “내가 시간을 어떻게 사용하고 있는가를 보면 향후 5년 후의 모습을 볼 수 있다”며 시간 사용의 중요성과 속독과 비즈니스관련 실용독서를 통한 독서방법으로 혼자 있는 시간의 관리방법에 대해 설명했다.
공 소장은 끝으로 이랜드기업의 독서경영을 통한 성공사례를 들어 독서의 중요성을 강조했고, 역경을 이겨낸 사람들의 일대기를 읽음으로써 위기에서의 기회를 얻는 방법과 독서를 통한 위험관리의 필요성도 덧붙였다.
한편 다음 명사초청조찬세미나는 내달 6일 7시 30분에 오성프라자에서 ‘내무덤에 침을 뱉어라!’등 다수의 책을 출간한 조갑제(58․월간조선사 편집국장 겸 대표이사)씨가 ‘한국 선진화의 비결’이라는 주제로 강의할 예정이다.
용인시민이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는 명사초청조찬세미나는 강사들의 유익하고 재미있는 강의 진행으로 참가자가 계속 늘어나는 추세고, 참가희망자는 내달 5일까지 용인상의로 신청해야 하며 참가비와 조찬이 무료로 제공된다.
■공병호의 ‘리더의 자기경영법 20가지’
1. 자기경영=Process Innovation
2. 시간은 계획되고, 기록하고 그리고 평가되어야 한다.
3. 새로운 정보 입력을 통한 지속적인 지적 자극이 필요하다.
4. 스스로 강력한 목표관리 시스템을 도입해야 한다.
5. 우선순위 능력을 갖추어라.
6. 이성만으로는 충분하지 않다. 가슴을 데워야 한다.(열정은 전염된다)
7. ‘Work’를 ‘Project`$$`로 바꾸어라.
8. 강력한 ‘지적 호기심’을 유지하라.
9. 읽기는 비즈니스의 패턴화에 기여한다.
10. 시장(고객)을 읽어내야 한다.
11. 긴장관리에 능해야 한다.
12. 적절한 범퍼를 확보하라.
13. 심리전 시간(물응?시간)을 창출하라.
14. 주말을 경영하라!
15. 독서를 생활화하라.
16. 향상심을 갖고 세부적인 부분을 개선해 나가라.
17. 건강을 관리하라.
18. 100년 인생을 대비하라.
19. 인생도, 하루도, 한 해도 전략적 마인드가 함께 해야 한다.
20. 정신적 에너지의 활용에 좀더 신경을 써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