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의원에서 추천하는 여름철 음식은 왠지 다를것같다. 무기력증의 대명사 `$$`더위`$$` 한의원이 추천하는 보양식으로 해결하면 어떨까?
명지한의원 탁동률 원장(34)은 여름철 건강을 지킬 수 있는 음식에 대해 “덥다고 찬 것을 많이 먹으면 당시에는 괜찮더라도 찬 기운이 몸속에 남아있어 계절이 바뀐 뒤에 고생하는 수도 있다”면서 “몸의 양기가 빠져나가 속이 냉해지지 않도록 더운 음식을 많이 먹는 것이 좋다”고 설명했다.
탁 원장은 “직장에서 대충 끼니를 때우기 쉬운 남편을 위해 아내가 손수 좋은 음식을 만들어준다면 남편들이 뜨거운 날씨에도 활기찬 생활을 할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탁동률 원장이 추천하는 여름철 보양식
△삼계탕 = 여름철 보양음식의 대명사. 닭은 지방이 적고 양질의 단백질이 풍부하며 인삼의 쌉쌀한 맛은 식욕을 돋궈준다.
특히 인삼은 체내 효소를 활성화해 신진대사를 촉진하고 피로회복을 앞당기는 효능이 있다.
또 다른 사람보다 땀을 많이 흘리는 경우, 한약재로 쓰이는 황기를 넣으면 기를 보호할 수 있다. 황기는 예부터 허한 기(氣)를 보충하는데 사용되어 온 약재로 피로를 풀고 쇠약해진 심장을 튼튼하게 만들어준? 뿐만 아니라 피부의 기능을 강하게 해 땀이 새 나가는 것을 막아준다.
그러나 삼계탕은 성질이 뜨거운 음식이므로 고혈압, 뇌졸중 등 뇌심혈관질환이 있는 사람에게는 바람직하지 않다.
△용봉탕 = 민물고기 가운데 `$$`용`$$`으로 일컬어지는 잉어와 봉황으로 격상된 오골계가 주된 재료. 여기에 인삼 밤, 생강, 대추, 찹쌀, 표고버섯 등이 들어간다. 잉어에는 필수 아미노산과 단백질뿐만 아니라 비타민 철분 칼슘이 많아 임산부, 회복기 환자, 간질환, 허약한 어린이들에게 좋다. 정액의 주성분인 히스티딘과 아르기닌이 많이 함유돼 있어 정력 증강에도 도움이 된다.
△오미자 = 오미자는 신맛, 단맛, 쓴맛, 매운 맛, 짠맛의 다섯 가지 맛이 들어있다고 해 오미자라고 한다. 오미자는 폐 기능을 돕고, 기침과 갈증해소에 쓰이며 또한 땀과 설사를 멎게 하는데 효과적.
따라서 더운 여름 갈증해소를 위해 청량음료를 마시기보다는 오미자차나 우려낸 물을 마시는 게 몸을 보호하는 방법이다.
오미자에는 뇌파를 자극하는 성분이 있어 졸음이 오고 나른해지는 현상을 막아주기도 한다. 오미자는 끓이기보다는 반나절정도 물에 담가 우려낸 물을 마시는 것이 더 좋은 효과를 낸다.
△장어 = 남성 최고의 보양식으로 알려진 장어. 장어에는 특히 비타민A가 많은데 무게 80g정도의 장어는 쇠고기에 비해 보통 200 배 이상, 5~6년 정도 자란 장어는 쇠고기보다 1000배나 많은 비타민A가 들어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장어는 기력을 보호하고 식욕을 증진시키는 데 최고지만 지방질함유량이 많아 비만체질은 과다섭취를 삼가는 것이 좋다.
△과일 = 여름철 건강유지에 도움이 되는 과일은 수박을 비롯해 복숭아, 포도, 토마토 등을 들 수 있다. 그 중에서도 무더운 여름철 갈증을 풀어주는 수박은 가히 여름철 과일의 왕자라고 할 만하다.
●수박에는 아미노산으로 시트루린이라는 특수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이 성분이 단백질이 요소로 변하고 소변으로 배출되는 과정을 도와주어 이뇨효과가 커 신장질환에 효과가 있다.
또 수박 속의 당분은 대부분이 과당 또는 포도당이어서 쉽게 흡수되어 피로회복에 효과가 있으며 해열, 해독작용이 있어 여름철 따가운 햇볕에 장시간 노출되어 매스꺼움을 느끼거나 구토증상이 나타날 때 먹으면 효과가 있다.
●복숭아는 `$$`백 살을 살 수 있는 선약`$$`이라는 이야기가 전해지는 과일로 해독작용이 뛰어나며 몸의 저항력을 키우는데 도움이 된다.
실례로 복숭아 잎을 넣고 데운 목욕물에 목욕을 하면 여름철에 기승을 부리는 땀띠를 치료는 물론 예방의 효과가 있으며 담배 속의 니코틴을 해독시키는데도 효과가 있다.
또 복숭아는 알칼리성 식품으로 우리 몸의 저항력 강화에도 도움이 돼 여름철 건강을 유지하며 무더위를 이겨내는데도 아주 좋은 과일이다.
●토마토는 위 속에서 소화를 촉진시키고 위의 부담을 덜어주는 작용을 해 식욕저하와 소화불량, 매스꺼움 등의 증상이 나타나기 쉬운 여름철에 섭취하면 특히 좋다. 더욱이 토마토 속에 함유된 루틴이라는 성분은 혈관을 튼튼하게 하고 혈압을 내려주어 고혈압 환자에게도 도움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