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암농협(조합장 정용대)하나로마트가 농협중앙회가 실시하는 ‘2004년 전국농협 하나로마트 상반기 사업실적’평가에서 중·대형점 부분에서 1위를 차지하는 영광을 안았다.
백암농협 하나로마트는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수상하는 저력을 과시하는 등 6월 30일 기준으로 전년대비 성장률이 농산물은 30%, 전체매출액은 15% 증가했다.
“면단위에서 전국 1위 자리를 차지할 수 있었던 것은 외부고객들의 힘도 큽니다.”
값싸고 질 좋은 상품만을 고집하는 백암마트는 이웃 마을에게까지 소문이나 원삼면을 비롯한 이천, 죽산 등에서도 이 곳을 이용하는 주민들이 많다.
백암마트는 2002년 8월까지 매장면적 60평 남짓한 작은 매장에서 일평균 매출액이 600만의 실적을 올렸으나 그해 9월 대형매장으로 확장 후 일평균 매출액 2400만원의 실적을 올리는 대형마트로 성장했다.
■ 백암농협 하나로마트의 성공적 전략
- 부분적인 BANCH MARKING
대형할인매장 견학을 통한 면단위에 맞는 매장 LAY-OUT.
-주문 배달제 및 배달제 전면 도입
차량 2대를 보유, 관내 농민조합원 및 노약자, 주부들의 편의를 도모키 위 해 집 앞까지 배달하는 등 전화주문 배달제 정착.
-연중무휴와 영업시간의 탄력적 운영
-농산물 판매에 주력
정육코너 및 수산물코너를 직영으로 운영, 지역내의 축산농가와 자매결연 을 통해 100% 전량구매를 통한 맛좋고 질 좋은 고기만을 공급, 주민들로 부터 높은 호응을 얻고 있다.
- 회원제 실시
- CMS 할인쿠폰의 도입과 정착
- 장날마다 장외세일행사 및 농산물. PB상품 주력
지역 내에서 생산되는 각종 농축산물을 공급해 농민에게는 소득증대효과 를 고객들에게는 산지가격의 좋은 품질의 상품을 제공해 줌으로서 매출상 승의 이익추구
-투철한 프로의식 교육 및 친절봉사교육 강화
고객감동을 실현하는 직원상호간 공감대 형성으로 친절봉사 체질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