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Z EZViwe

체격만 커진 아이들... 체력은 허약

용인신문 기자  2004.08.25 10:02:00

기사프린트

초·중·고교생들의 덩치는 해마다 커지고 있지만 체력은 갈수록 허약해지고 있다.

이는 아이들이 공부에 짓눌려 야외 활동이나 운동이 부족한데다 칼로리가 높은 식품을 지나치게 많이 섭취하기 때문이다.

이에 최근 식품의약품안전청은 비만 예방을 위해 주의해야 할 식품 선택 요령 및 식생활 지침 등에 대해 어린이들이 쉽게 이해할 수 있고 실천할 수 있도록 그림 및 퀴즈식으로 설명한 ‘어린이 식품영양 가이드’를 내놨다.

△영양 표시 주의깊게 보세요
어린이들이 좋아하는 빵, 면류, 카레, 자장, 등 레토르트 식품, 식사대용 콘플레이크 등 제품에는 영양표시가 의무화돼있다.
영양표시는 1회 분량을 기준으로 칼로리와 탄수화물, 단백질, 지방, 나트륨, 칼슘, 비타민 함량이 표기돼 있고 이를 1일 영양소 기준치로 환산해서 몇 %에 해당되는지 표기돼 있다.
음식을 먹을 때 그 제품을 다 먹을 경우 어느 영양소를 얼마만큼 섭취하는지 계산해보고 권장량 이상의 섭취는 피하도록 한다.

△당 높은 음식은 피하세요
단 식품에는 탄수화물의 일종인 당 성분이 많이 포함돼있다. 당 성분은 비타민이나 무기질은 적고 대신 칼로니는 높다. 즉 많이 먹으면 살만 찌고 영양소는 늑렷構?된다.
주로 콜라, 초코셰이크, 초콜릿, 초코케이크, 아이스크림, 사탕, 쿠키 등이 당이 높은 식품이다. 우리가 흔희 당분이 없을것이라 생각하는 ‘무가당 쥬스’에도 제조과정에서 당 성분을 넣지 않았다는 것이지 당이 없다는 것이 아니다.
특히 당이 많은 식품을 먹은 후에는 바로 양치질을 시켜 치아의 부식을 막아 충치를 예방해야 한다.

△짠 음식은 나트륨 과다섭취를 주의하세요
나트륨은 우리 몸의 체액과 혈액량을 일정하게 조절하는 전해질 성분이다. 일상적인 식사를 통해서 우리몸에 필요한 나트륨은 거의 섭취되기 때문에 되려 많이 섭취할 경우 부종을 초래하거나 혈압을 올릴 수 있다.
나트륨의 1일 영양 기준치는 3500mgdlsep 소금 한 숟가락(5g)이 나트륨 2000mg이다.
나트륨이 많은 음식으로는 라면 1봉지(2000mg), 우동 또는 즉석국 1인분(1500mg), 김치 100g(1150mg), 찌개류 150g 1인분(1000mg), 과자 100g 한봉지(520mg), 치즈 한 장 또는 소세지 1개(200mg) 등이다.

※ 패스트 푸드 열량 얼마나 될까?
(제시된 열량은 식품의 분량 및 재료등에 따라 차이가 날 수 있음)
햄버거 260kcal
피자 한조각 430kcal
斤?한조각 100kcal
포테이토 410kcal
탄산음료 280kcal

*밑에 도표 들어갈 예정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