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굴에 부딪치는 선선한 바람과 한층 높아진 파란 하늘아래에서 노랗게 물들어가는 나뭇잎들이 가을의 문턱에 있음을 느끼게 해주는 지금. 가을을 맞아 다양한 축제가 펼쳐지는 인근 지역으로 가족들과 함께 나들이를 떠나보는 것은 어떨까. <편집자 주>
가족들과 함께 어디로 가을여행을 떠날지 몰라 고민하는 사람이 있다면 이제 그런 고민은 접어두고, 용인 주변도시에서 마련된 다양한 문화․ 예술 축제들 중에서 어느 곳을 택해 출발할 것인지에 대해 고민해보자.
◆ 이천 도자기 축제
‘흙으로 체험하는 웰빙문화’
제18회 이천도자기축제가 9월 17일부터 10월 10일까지 경기도 이천 설봉공원 내 엑스포단지와 도예촌 일원에서 열린다.
이번 축제는 웰빙관, 시연관, 체험관 등에서 다양한 행사가 열린다. 특히 흙놀이공원에서는 흙을 밟고 만지면서 흙의 다양한 변화를 직접 체험할 수 있다.
주제행사가 열리는 웰빙관에서는 건강한 생활에 필요한 도자기를 전시하고 판매하는 한편 쌀, 복숭아, 꽃 등 지역특산물도 전시 판매한다.
도자기체험관 내부와 만남의 광장 토야 인형 부근에 마련될 시연관에서는 옹기제작 시연과 전통가마 불지피기, 다도시연등이 진행된다.
체험관에서는 관람객의 다양한 흙체험을 유도하는 도자기교실과 물레경연대회, 빚기 한마당으로 구성될 클레이올림픽등 다채로운 프로그램이 준비됐다
문의) 635-7976
◆ 수원 화성문화제
‘200년전 정조시대의 생생한 체험’
세계문화유산 “화성”이 있는 수원의 대표적인 전통문화예술 축제인 수원 화성문화제가 오는 10월 7일부터 10월 10일까지 수원 화성일원 및 주요 시가지에서 열린다.
올해로 41회를 맞는 이번 축제는 유네스코 지정 세계문화유산인 화성과 정조대왕 능행차를 테마로 연무대, 장안공원, 화성행궁 등 화성일원에서 다채롭게 진행된다.
2004년 가을 전통과 현대가 조화롭게 어우러진 문화예술의 고장 수원에서 각종 먹거리, 볼거리등도 200년전 정조시대의 모습도 생생히 체험해 보자.
문의) 228-2472
◆ 광주 남한산성문화제
‘성곽을 순례하며 느끼는 전통문화’
‘2004 남한산성 문화재’가 10월 15일부터 18일까지 남한산성 일대에서 기존의 공연 중심의 문화제에서 벗어나 역사가치와 아름다운 자연경관과 문화적 가치를 직접 체험할 수 있는 프로그램으로 펼쳐진다.
15일 거리행진 및 어기행렬의 진행으로 시작되는 이번 행사는 산성투어, 백일장이 개최되고, 출물패의 거리공연과 산성요리 경연대회, 맛보기장터 등이 개장되 다양한 볼거리와 먹을거리 등을 제공한다. 또한 청소년댄스 페스티벌, 휘호대회, 사물놀이 한마당, 송파 산대놀이 공연과 전통무예 시범, 시민가요제 등으로 다양한 전통문화 체험을 맛볼 수 있다.
문의) 764-0686
◆ 파주 어린이책 한마당
‘책동산으로 떠나는 소풍’
‘출판도시에서 놀며 배워요’라는 주제로 2004 파주 어린이책 한마당이 10월 15일부터 24일까지 파주 출판도시 및 아시아풀판문화 정보센터 일원에서 펼쳐진다.
이번 행사에는 출판도시 체험프로그램과 어린이 도서전, 줄다리기, 인쇄문화체험 등 놀이 한마당과 마당극 ‘똥벼락’과 천문 우주교육프로그램, 가족음악회 등 책을 소재로 한 다양한 문화공연이 열린다. 또한 아시아출판문화정보센터 2층에 마련된 어린이헌책방 ‘보물섬’도 둘러볼 만하다. 아이들에게 마음껏 뛰어놀며 다양한 체험을 통해 책을 배우는 ‘책문화의 동산’으로 나들이를 떠나보자.
문의) 955-0050
◆ 안산 김홍도 축제
‘조선시대 풍속으로 여행’
단원 김홍도의 풍속화 속으로 조선시대의 체험을 떠나보는 것은 어떨까. 안산 김홍도축제가 10월 8일부터 10일까지 안산 단원전시관 일대에서 열린다.
행사에는 단원의 다양한 풍속화 전시뿐만 아니라 ‘단원과 떠나는 조선 풍속 여행’이라는 주제로 대장간과 주막,길쌈, 자리짜기 등 풍속화의 장터풍경을 재현했고, 마당극 ‘단원 김홍도전’을 비롯한 다양한 공연도 마련됐다.
또 도자기물레시연, 짚풀공예 등 직접 체험할 수 있는 프로그램과 씨름과 아동 미술마당과 전통혼례재현 등 풍성하게 구성돼 전통문화의 숨결을 느낄 수 있는 좋은 계기가 될 것이다.
문의) 481-2068
<오국선 hugo@yongin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