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Z EZViwe

김복순원장이 추천하는 ‘웰빙요리’

용인신문 기자  2004.10.14 18:20:00

기사프린트

   
 
건강한 삶을 추구하는 웰빙이 인기를 끌고 있는 가운데 ‘잘먹고 잘살기’의 가장 기본적인 욕구라고 할 수 있는 먹을거리에도 관심이 집중되고 있는 지금. 영양만점인 웰빙요리를 손수 만들어 가족들의 건강을 챙겨보는 것은 어떨까. <편집자 주>

용인요리학원 김복순 원장이 직접 개발한 웰빙요리 중, 가장 손쉽게 가족들의 건강을 챙길 수 있는 요리로 추천한 우엉버섯 샐러드와 소스에 버무린 찰기장 완장을 만들어 보자.

■ 우엉 버섯 샐러드

우엉에 들어 있는 이눌린 성분은 당뇨병 환자에 좋으며 위장과 피부병에 효과가 있고 몸의 독소를 해소해 피를 깨끗하게 하는 효능이 있다.

<재료>
느타리버섯 100g, 새송이버섯 50g, 우엉1/2 뿌리, 팽이버섯 1/2 봉지, 영양부추 약간, 적채 약간
소스- 양파1/4개, 오렌지쥬스 1/2컵, 마요네즈 2큰술, 설탕 1큰술, 레몬 1쪽, 파슬리잎 1개, 통깨 1큰술

<이렇게 만드세요!>
1. 느타리버섯 작은 것을 구입해 끓는 물에 넣었다가 바로 건져 찬물에 헹궈 놓는다.
2. 새송이버섯은 생긴대로 얇게 저며 썰어 살작 데쳐 찬물에 헹군다.
3. 우엉은 껍질을 벗겨 5㎝ 길이로 채썬 다음, 끓는 물에 데친후 건져서 찬물에 헹군다.
4. 팽? 부추는 씻어서 체로 물기를 빼 놓는다.
5. 양파를 토막내어 쥬스, 마요네즈, 설탕, 파슬리, 통깨, 레몬즙을 넣어 믹서에 갈아서 냉장고에 차게 식힌다.
6. 준비한 재료를 골고루 섞어 접시에 담고 소스를 뿌려낸다.


■ 소스에 버무린 찰기장 완자

소화가 잘되는 찰기장과 돼지고기에 들어있는 비타민 B는 밥, 빵 등 곡류를 에너지로 바꾸는데 없어서는 안될 중요한 성분으로 부족하면 피로의 원인이 되며, 표고버섯은 콜레스테롤의 양을 조절해 암을 예방하고 혈압을 낮춰줘 면역기능을 높여준다.

<재료>
밥 4공기, 다진 돼지고기 50g, 표고버섯 5개, 맛소금 약간, 참기름, 깨소금
소스- 양파1/2개, 당근 약간, 고추장 4큰술, 육수 2컵, 피망 1/4개, 설탕 1큰술, 참기름 1작은술, 다진 땅콩 2큰술, 식용유 1/2큰술, 굴소스 1큰술, 물엿 1큰술

<이렇게 만드세요!>
1. 찰기장과 쌀을 1:2로 섞어 씻어 20분정도 불린 뒤 압력솥에 밥을 짓는다.
2. 다진 고기는 소금, 참기름, 후추를 넣어 양념하고, 표고버섯은 따뜻한 물에 불린 뒤 잘게 다진다.
3. 다진 고기를 볶다가 다진 표고버섯을 넣어 볶은후 곱게 다진다.
4. 뜨거운 밥에 다진 고기와 버섯을 넣고 맛소금, 참기름, 깨소금을 넣어 버무린 다음, 일회용 장갑을 끼고 한입 크기로 꼭꼭 뭉쳐 둥글게 만든다.
5. 양파, 당근, 피망을 작은 주사위(0.3㎝) 모양으로 썰어 둔다.
6. 뜨거운 팬에 기름을 두르고 양파, 당근, 피망 순으로 볶다가 육수를 넣어 끓으면, 고추장, 굴소스, 설탕, 물엿을 넣고 반으로 될 때까지 조린다.
7. 만들어 놓은 완자에 소스를 넣고 버무려 접시에 담고 다진 땅콩을 뿌려낸다. 문의) 용인요리학원 338-3266